미중 신경전...미국 중어뢰 Mk-48모드6 1.8억 달러 대만 판매 vs 중국"무용지물"
상태바
미중 신경전...미국 중어뢰 Mk-48모드6 1.8억 달러 대만 판매 vs 중국"무용지물"
  • 박태정 기자
  • 승인 2020.05.25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정부가 차이잉원 대만 총통의 집권 2기 개시일에 대만에 잠수함용 중어뢰 1억8000만달러(약 2214억원) 어치를 판매하는 것을 승인했다. 중국은 발끈하면서도 대만 잠수함이 낡아 "쓸모없다"고 일축하고 있다. 중국은 미국이 대만에 공격 무기를 사용해 중국군을 공격하도록 사주한다고 비난한다.

미국 국방부 산하 국방안보협력국(DSCA)은 지난 20일(미국 현지시각) 국무부가 'Mk-48모드6어드밴스트 테크놀러지(AT)' 어뢰 18기와 필요한 지원 장비를 대만에 판매하는 것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금액은 1억 8000만 달러어치다. 한 발당 1000만 달러다. 25일 기준으로 한국돈으로 무려 124억 여원이다. 

이 어뢰는 기존 Mk-48 어뢰에 비해 음파 탐지를 통한 잠수함 공격 성능이 개선된 어뢰로 알려져 있지만 비싸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다. 그렇더라도 중국에 비해 보잘 것없는 수준의 잠수함  전력을 갖춘 대만이 할 수 있는 최선의 조치로 받아들여진다.

대만은 앞서 지난 2017년에도 46발, 2억 5000만 달러어치를 구매했다. 그간 대만이 이 어뢰를 사용했다는 증거가 없는 만큼 이 둘을 합치면 대만의 Mk-48 중어뢰 보유 수량은 64발로 늘어난다. 

불해하게도 대만이 보유한 잠수함은 4척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중국에 비해 한 참 열세다. 1945년 취역한 미국제 하이시급(구피급) 2척, 1987년 취역한 네덜란드제 하이룽급 2척이 전부다. 중국군 전문가 말대로 어뢰를 사용할 기회조차 얻지 못할 수도 있는 전력이다. 하이룽급은 533mm 어뢰발사관 6기에 어뢰와 미사일 21발로 무장하지만 쓸 기회나 있을지 모르겠다.

대만 하이룽급 잠수함. 사진=대만국방부
대만 하이룽급 잠수함. 사진=대만국방부

 

◇강력한 성능의  Mk 48 모드 6 중어뢰

생산업체인 레이시온에 따르면, 심해나 연안과 같은 천해에서도 적 잠수함을 공격할 수 있는 어뢰다.

Mk-48 모드 6 AT 상상도. 사진=록히드마틴
Mk-48 모드 6 AT 상상도. 사진=록히드마틴

길이 5.8m, 무게 1.67t, 지름 53cm, 최고 잠항심도 585m, 유효사거리는 8km다. 탄두는 292.5kg의 고폭탄을 장착한다.

최고속도는 시속 28노트다.  유도체계는 최신 브로드밴드 소나 체계다. 추진체계는  오토퓰2 피스톤 엔진을 사용한다.

Mk-48 모드4 어뢰를 개량한 이 어뢰는 Mk-48 모드4의 소나, 유도장치와 제어장치,전력체계, 소음저감체계를 사용한다. 낮은 도플러 표적 탐지를 위한 디지털 신호처리장치도 개량된 것이다.탐지범위는 16억㎥이상으로 늘어났다.

이 어뢰는 자율 작동하거나 어뢰와 연결된 선으로 제어된다. 소프트웨어 기반 유도 통제장치 덕분에 발사후 망각(fire and forget) 방식을 채택해 자동으로 표적을 향해 간다. 동시에 다수 표적 교전과 근접 공격 능력을 갖추고 있다. 저소음체계는 피탐 확률을 낮춘다.

Mk-48 어뢰를 생산하는 엔지니어들. 사진=록히드마틴
Mk-48 어뢰를 생산하는 엔지니어들. 사진=록히드마틴


해외 무기 판매를 담당하는 DSCA는 "어뢰 판매로 대만이 지역의 위협을 억제하고 자국의 국방을 강화하는데 기여할 뿐만 아니라 군 현대와 믿을 수 있는 국방 수행 능력을 유지함으로써 미국의 이익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은 앞서 지난해 7월에도 대만에 전차와 지대공 미사일 등 무기 22억 달러 어치, 한 달 뒤에는 F-16 전투기 80억 달러어치도 판매를 승인했다. 

대만국가안보연구소의 수츠윈( 蘇紫雲) 연구위원은 대만 영자지 타이완뉴스에 "이 어뢰의 저소음과 장거리 타격 능력, 기타 특징은 대만의 비대칭 수중전략과 대만 해협의 수중 전투력 균형을 유지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긍정평가했다.

그는 "이 어뢰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무게 약 1t의 탄두 장약으로 항공모함과 같은 대형 선박도 파괴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Mk-48모드6AT의 사거리는 약 50km, 수중속도는 대형 수상 함정보다 2.5배나 빠른 시속 102km라고 주장했다. '

◇중국 "쓸모없다"며 비난

중국군은 지난 21일 즉각 반응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 영자지 글로벌타임스(환추쓰바오)는 21일 미국의 대만 어뢰 판매는 중국 보토 군대에는 '쓸모없다'고 비난하는 기사를 올렸다.

글로벌타임스는 대만이 산 어뢰가 값비싸고 중국과 대만간 무력 분쟁시 아무런 차이도 내지 못할 것이라고 깎아내렸다. 

글로벌타임스는 공개된 정보를 이용해 Mk-48 어뢰 가격이 350만 달러인데 대만이 최근 산 가격은 약 1000만 달러라고 꼬집었다.

물론 이 어뢰의 성능과 효용가치는 인정한다.글로벌타임스는 중국 베이징에 있는 군사전문가 웨이둥쉬( Wei Dongxu)의 말을 인용해 "이 어뢰는 세계 최첨단 어뢰 중 하나"라면서 "대만군의 재래심 잠수함이 적대적인 잠수함이나 수상함 공격에 쓰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럼에도 효용가치가 없을 것이라는 점을 지적하는 것을 잊지 않았다. 글로벌타임스는 Mk-48어뢰는 중국 인민해방군 전함들에는 위협이 될 수 있지만 대만군 잠수함이 노후한데다 중국군의이 쉽게 탐지해 파괴할 수 있어 어뢰를 사용할 기회는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웨이는 "미국의 대만 무기 판매는 대만 해협의 군사력에는 아무런 차이를 내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군의 막강한 잠수함 전력

중국군의 잠수함 전력은 아시아에서 최강이며 세계 2위 수준이다. 민간  싱크탱크인 NTI는 , 중국군이 지난해 10월 현재 총 60척의 잠수함을 보유하고 있다. 미국 외교안보전문지 내셔널인터레스트는 66척으로 파악한다.

내셔널인터레스트는 공격핵잠수함(SSN) 7척, 탄도탄발사핵잠수함(SSBN.전략원잠) 4척, 디젤공격잠수함(SSK) 55척을 보유한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의 탄도미사일 핵추진잠수함 094형 진급 잠수함. 사진=SCMP
중국의 탄도미사일 핵추진잠수함 094형 진급 잠수함. 사진=SCMP

그런데 최근 미국 온라인 매체 비즈니스인사이더와 SCMP보도에 따르면, 중국은 중국 해군 창설 71주년에 맞춰 진급 094A형 탄도탄발사핵잠수함을 2척을 최근 취역시켰다. 계획된 6척이 전부 해군에 인도된 것이다.  진급은 사거리 7000km의 JL 탄도미사일 16발을 탑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중국은 디젤잠수함을 계속 증강하고 있어 주목된다. 중국은 쑹급(타입 039)을 13척 실전배치한데 이어 개량형인 위안급(타입 039A 혹은 041)을 건조해 배치하고 있다. 위안급은 총 20척이 계획돼 있다.

위안급은 길이 77.6m,너비 8.4m, 흘수 6.4m에 수중 배수량은 3500t, 최고 잠항속도는 20노트로 알려져 있다. 위안급은 작지만 공기불요장치(AIP)를 탑재해 수중에서 14~25일간 작전할 수 있는 잠수함이다. 배터리 충전을 위해 수상으로 올라오는 스노켈을 할 필요가 줄어들어 해상 초계기나 수상함정에 발각될 가능성이 적다. AIP 탑재 스웨덴의 고트란트급의 경우 수중에서 5노트로 14일간 작전할 수 있다. 작전기간을 거리로 환산하면 대략 1680해리가 된다고 한다.

대만은 중국 본토에서 고작 95해리 떨어져 있을 뿐이다. 위안급은 대함·대잠전 능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사거리 180km의 YJ-18 대함 순항미사일과 사거리 45km인 Yu-6 어뢰나 기뢰를 탑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사일과 어뢰,기뢰 탑재수량은 베일에 싸여 있다.이 무기들은 구경 533mm 발사관 6기를 통해 발사된다. 쑹급은 어뢰와 미사일 18발 혹은 기뢰 36발을 탑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쑹급과 위안급 등 중국 잠수함들은 대만의 수상함정이나 노후 잠수함이 반드시 다녀야 하는 관문(초크포인트)에 장기간 매복해 있다고 공격을 감행할 능력을 갖추고 있다. 미국 국방부 보고서에 따르면, 전쟁 시 대만 잠수함 1척이 34척 이상의 중국 잠수함을 대적해야 한다.

내셔널인터레스트는 중국의 최근 생산 추세를 기반으로 중국이 2020년에 탄도미사일 핵잠수함 8척, 공격 핵잠수함 13척, 디젤잠수함 55척 등 총 77척의 잠수함을 보유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처럼 압도하는 수량에다 막강한 무기를 갖추고 있는 중국 해군 잠수함 전력이 대만 잠수함 전력이나 해군을 유린하기란 식은 죽먹기다.  그래서  Mk-48 어뢰가 양안 전력격차에 아무런 차이를 내지 못한다 호언장담하는 것이다.

박태정 기자 ttchung@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