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희토류 독립' 중단케한 중국 셩허리소시스는 어떤 회사?
상태바
美‘희토류 독립' 중단케한 중국 셩허리소시스는 어떤 회사?
  • 박준환 기자
  • 승인 2020.05.26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에 대한 ‘희토류’ 의존도를 낮추기 희토류 독립을 추진해온 미국이 갑자기 움직임을 멈췄다. 희토류 생산 프,로젝트로 선정돼 정부 지원금을 받은 미국 내 유일의 희토류 광산업체 MP 머티리얼스(MP Materials)가 중국 기업이 투자하고 중국에 과도하게 의존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 데 따른 것이다.  바로 중국 희토류 업체 셩허리소시스홀딩스다.

후저성 셩허그룹 회장
후저성 셩허그룹 회장

26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국 국방부가 희토류 프로젝트를 중단하므로써 MP머티리얼스가 올해 말까지 마운틴패스 광산 가공시설을 재가동해 희토류중 가장 흔한 두 종류를 연간 5000t 생산하려는 계획 또한 물거품이 될 처지에 놓였다.

미 국방부는 4월29일 희토류를 미국 내에서 생산할 목적으로 추진해온 프로젝트의 진행을 멈추고 여기에 참여하고 있는 라이너스와 MP 머티리얼스에 대한 자금 지원을 중단했다. 이들은 지난 4월 22일 미국 국방부에서 1차로 자금을 받았지만 그 다음 자금 지원은 중단됐다. 

미국 국방부가 갑자기 행보를 멈춘 것은 MP 머티리얼스에 중국의 희토류 전문 업체 기업 셩허리소시홀딩스가 투자하고 있기 때문이다.

셩허리소시스
셩허리소시스

미국 에너지부 산하 중요재료연구소(CMI) 측은 MP머티리일서의 지분의 약 10%를 중국 투자자가 보유하고 있고 중국 판매와 기술에 의존하고 밝혔다. 그 투자자가 바로 셩허리소시스홀딩스다.

셩허리소시스홀딩스(Shenghe Resources Holding Co.성화자원유한공사)는 중국 쓰촨성 청두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상하이 증권거래소에 상장돼 있는 희토류 전문 기업이다.

중국 희토류 전문 기업 셩허리소시스홀딩스 계열사 현황.
중국 희토류 전문 기업 셩허리소시스홀딩스 계열사 현황.

 


셩허홀딩스 홈페이지에 따르면, 셩허 측은 세계 수준의 희토류 연구개발(R&D), 생산, 공급 기업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생산품은 희토류 정광, 희토류 산화물, 희토류 컴파운드, 희토류 촉매와 지르콘 샌드, 티타늄 정광 등이다.

셩허리소시스는 희토류의 채굴,가공, 유통에 이르는 희토류 가치사슬의 상류,중류, 하류 부문 전부에 참여하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채굴지역은 쓰촨성 판시지역, 미국 캘리포니아 마운틴 패스, 그린랜드 코완베이 등이다. 셩허리소시스홀딩스는 희토류 채굴를 위해 러산셩허, 청광희토류, 케브루이 등 3개 자회사를 거느리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마운틴패스 광산 전경. 사진=MP머티리얼스
미국 캘리포니아주 마운틴패스 광산 전경. 사진=MP머티리얼스


후저성 (Hu Zesong) 회장이 2013년부터 회사를 이끌고 있다. 그는 쓰촨 인민대 경영학 석사를 취득한 희토류 전문가다. 그는 1983년부터 중국지질조사국 청두 광산종합이용연구소에서일했다. 2001년부터 2013년까지 쓰촨희토류협회 부회장을 맡았고 2005년부터 2013년까지 러산희토류 회장을, 2013년부터 2017년까지는 셩허리소시스 이사를 각각 역임했다. 2019년 4월부터 지난 3일까지는 셩허리소시스홀딩스의 총경리를 지냈다.

그는 현재 쓰촨성 청두시의 우허우구 인민대표대회(중국의 지방의회) 대표이다.

총경리는 황핑(Huang Ping)이다.

박준환 기자 naulboo@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