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신사업 보폭 넓히는 한화… 주목받는 오너家 지배구조
상태바
[기업분석]신사업 보폭 넓히는 한화… 주목받는 오너家 지배구조
  • 이정숙 기자
  • 승인 2020.06.11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그룹이 미국 수소 트럭 업체 니콜라에 1억 달러(약 1200억원)를 투자해 대박을 터뜨렸다. 니콜라의 주가가 급등하면서 투자 지분 가치가 올랐다. 이를 계기로 한화그룹의 지배구조에도 이목이 집중된다. 그 핵심에 에이치솔루션이 있다.

한화그룹 사옥. 사진=한화그룹
한화그룹 사옥. 사진=한화그룹

지난 4일 미국 나스닥 시장에 상장된 니콜라 주가가 큰 폭으로 올라 니콜라 지분을 보유한 한화에너지와 한화종합화학도 기업가치 상승효과를 누리면서 이들을 지배하고 있는 그룹의 핵심 계열사 에이치솔루션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것이다.

1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에이치솔루션은 올해 3월 말 기준으로 한화에너지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화에너지는 한화종합화학과 한화토탈을 거느리고있다.

에이치솔루션은 한화종합화학 주식 39.16%, 한화시스템 주식 14.48%. 한화그룹 지주회사인 (주)한화 주식 4.34%를 보유하고 있다. 또 한화홀딩스USA 지분 100%, 소프트웨어 개발 공급업체 원오원글로벌 94.76%, 컴퓨터시스템 통합자문 업체 지텐션 81.80%, 지텐션베트남 100% 등을 보유하고 있다.

김동관 한화그룹 부사장. 사진=한화그룹
김동관 한화그룹 부사장. 사진=한화그룹

에이치솔루션은 사실상 페이퍼컴퍼니이지만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세 아들 김동관 한화큐셀 전무, 한화그룹 부사장(50%),김동원 한화생명 총괄상무(25%), 김동선 전 한화건설 차장(25%)이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다.

한화에너지와 한화종합화학은 지난 2018년 11월, 각각 5000만달러씩 총 1억달러를 투자해 니콜라 지분 6.13%를 보유하고 있는데, 지난 4일 니콜라가 미국 나스닥 시장에 상장된 직후 주가가 큰 폭의 오름세를 보이면서 한화에너지와 한화종합화학의 지분 가치도 껑충 뛰었다.이 덕분에 에이치솔루션의 기업가치도 급등했다.

재계는 한화에너지와 한화종합화학이 니콜라에 투자해 미국 수소 시장 진출에 나선 것은 지배구조 개편의 첫 단계로 해석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에이치솔루션의 자회사 상장 작업도 진행되고 있다.

지난해 한화시스템을 상장한 데 이어 올해는 한화종합화학의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 한화종합화학은 폴리에스테르 섬유와 고순도 테레프탈산(PTA) 국내 1위 생산 화학사다. 현재 기업 가치는 5조원 정도로 추정된다.

에이치솔루션은 한화에너지를 통해 한화종합화학 지분 39.16%를 보유하고 있다. 지분 가치는 2조 원으로 추정된다.

에이치솔루션은 지난해에는 한화시스템 상장으로 기업가치를 한 단계 끌어올렸다.

자회사 상장을 통해 확보한 자금은 추후 ㈜한화 주식 매입 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게 재계의 중론이다.

에이치솔루션은 지난해 ㈜한화 지분을 꾸준히 매입해 현재 4.34%까지 끌어올렸는데, 앞으로 이를 지분을 더 늘릴 가능성이 커 보인다.

에이치솔루션 국내 계열사 주식 소유 현황.사진=2월27일 대규모기업집단 현황 공시
에이치솔루션 국내 계열사 주식 소유 현황.사진=2월27일 대규모기업집단 현황 공시

에이치솔루션이 한화를 합병할 가능성도 있다. 에이치솔루션이 특수관계인 주주 3인이 100% 소유한 회사이기 때문에 지분율이 적은 경우보다 합병 후 희석이 적고, 한화에너지, 한화종합화학, 한화시스템 등 기업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재원이 많아 이런 관측이 나온다.

이정숙 기자 kontrakr@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