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릉골프장'에 몇채나 지을까… 빼곡히 집만 지어도 2만 가구, 대안아냐
상태바
'태릉골프장'에 몇채나 지을까… 빼곡히 집만 지어도 2만 가구, 대안아냐
  • 박준환 기자
  • 승인 2020.07.22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가 지난 20일 그린벨트를 해제하지 않고 국유지인 서울 노원구 태릉골프장(국방부 용어 태릉체력단련장) 부지를 활용해 주택을 공급하는 방안을 밝히면서, 이 지역에 실제로 공급될 가구 수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태릉골프장 자체가 그린벨트 안에 있는 게 문제이긴 하지만 단순히 계산하면 태릉골프장만 활용할 경우 최대 2만5000가구, 육군사관학교와 태릉선수촌 부지를 포함할 경우 최대 6만3000여 가구까지 공급할 수 있다는 게 부동산 업계 계산이다.

건설업계는 필요한 기반시설들을 감안할 때 절반 이하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국방부 태릉체력단련장 화랑3홀과 북한산.사진=태릉체력단련장
국방부 태릉체력단련장 화랑3홀과 북한산.사진=태릉체력단련장

22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청와대가 언급한 태릉골프장은 83만㎡에 이른다.태릉골프장은 박정희 전 대통령의 지시로 1966년 11월 9홀 규모로 개장한 뒤 1970년 10월 정규 18홀로 확장했다. 면적은 약 83만㎡(25만평)이다.

여기에  육사 부지(67만㎡)와 태릉선수촌 부지(100만㎡)를 합치면 면적은 훨씬 더 커진다.

건설업계는 태릉골프장 부지에 한정하면 대략 2만여 가구가 들어설 것으로 본다. 제3종 일반주거지역에 중·소형 전용면적을 가정하면 2만가구에서 2만5000가구 정도 짓는 것이 가능할 것이라는 계산이다.

국방부 태릉 체력단련장 홀구성. 사진=태릉체력단련장
국방부 태릉 체력단련장 홀구성. 사진=태릉체력단련장

아파트 용도지역인 제3종 일반주거지역의 용적률 250%(지하 제외)를 적용하고, 전용 82.5㎡(일반 32평) 위주로 공급하는 것으로 계산하면 약 2만5151가구(83만㎡X2.5/82.5)라는 결과가 나온다는 것이다.

여기에 엘레베이터 등 주거 공용면적을 더해 99㎡의 공급면적을 가정하면 2만가구 수준으로 조금 준다.

제2종 일반주거지역의 용적률 200%를 가정한다면 공급 가구 수는 1만7000여 가구로 더 줄어든다. 

육사 부지를 합쳐 150만㎡의 부지에 용적률 250%, 공급면적 99㎡ 가정을 적용하면 최대 3만8000여 가구가 공급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선수촌 부지까지 합친 250만㎡에는 6만3000여 가구가 공급 가능하다는 게 건설업계 계산이다.

다시 말해 최대  6만 가구를 공급할 수 있다는 게 업계 결론이다.

물론 실제 공급 수는 2만가구에 훨씬 미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이 정도의 대규모 땅에 아파트만 지을 수는 없기 때문이다. 각종 상업시설과 공공청사, 교육 시설, 종교시설 등을 넣어야 한다. 이런 시설을 합치면 2만 가구도 무리라는 지적이 나온다.

 

구리 갈매지구는 143만㎡에 총 9472가구가 들어섰을 뿐이다. 구리 갈매지구는 중·대형 면적이 일부 공급되기도 했지만, 상업용지와 업무·자족 시설이 포함되면서 부지 면적에 비해 공급 가구 수가 줄었다.

하남 교산 신도시는 649만㎡에 3만2000가구, 고양 창릉 신도시가 813만㎡에 3만8000가구, 부천 대장 신도시는 343만㎡에 2만가구가 공급될 예정인 것을 감안하면 태릉 골프장을 개발한다고 해도 들어가 주택수는 그리 많지 않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다시 말해 서울 집값 안정에는 별로 영향을 주지 못할 것으로 봐도 무방하다는 뜻이다.

태릉체력단련장 정문 벗꽃길.사진=태릉체력단련장
태릉체력단련장 정문 벗꽃길.사진=태릉체력단련장

설사 태릉이 후보에 들어간다도 해도 풀어야 할 숙제는 한둘이 아니다. 그중 하나가 교통 문제 해결이다. 태릉골프장 근처는 상습 교통 정체 구군이다. 태릉 근처 별내신도시, 다산신도시, 갈매신도시로 가는 차량들이 모두 모이는 곳이다.

인근에 사는 주민들은 "태릉에 아파트를 짓는 것은 헬게이트(지옥문)을 여는 것"이라면서 " 지역발전은커녕 베드타운으로 남아 교통체증과 녹지파괴로 환경오염만 가중시킬 것"이라고 걱정한다.

주민들은 강남 세곡동과 내곡동 그린벨트는 해제하지 않으면서 강북 지역 그린벨트 해제를 하는 것은 강남 집값을 올리면서 강북에 주택 폭탄을 안기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인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과 참여연대, 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28개 시민단체는 이날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시민사회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그린벨트 해제 반대를 촉구했다. 김수나 환경운동연합 활동가는 “정부가 집값을 잡으려면 그린벨트 해제가 아닌 투기 근절책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주택공급 대책 대안으로 역세권 공영개발을 통한 공공주택 보급과 분양가상한제 의무화, 수도권에 편중된 공급정책 중단 등을 제시했다.

근본 처방은 도심 재개발·재건축 사업을 속도감 있게 진행하고 용적률을 높이는 것 외에는 없다고 업계는 건설업계와 부동산 업계는 입을 모은다.

박준환 기자 naulboo@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