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북한 ICBM 겨냥 차세대요격기 2년 앞당겨 2028년 배치
상태바
미국, 북한 ICBM 겨냥 차세대요격기 2년 앞당겨 2028년 배치
  • 박태정 기자
  • 승인 2020.08.19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을 비행단계에서 요격하는 차세대 미사일요격미사일(NGI) 개발을 적극 추진 중이며 계획보다 2년 앞당겨 2028년 실전 배치를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알래스카 포트 그릴리 기지의 지상기반요격미사일(GBI). 사진=VOA
미국 알래스카 포트 그릴리 기지의 지상기반요격미사일(GBI). 사진=VOA

존 힐(Jon Hill)미국 미사일방어청장은힐 18일(현지시각) 미국 헤리티지재단이 주최한 미사일 방어관련 화상회의에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방어를 위한 ‘다층적 본토 미사일 방어’(Layered Homeland Missile Defense) 체계를 설명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힐 청장은 다층 미사일방어 체계의 첫 단계(layer)인 지상배치 미사일방어체계(GMD)에서 발사되는 차세대 미사일 요격미사일(Next Generation Interceptor) 개발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고 전했다. 

당초 미 국방부는 차세대 미사일 요격 미사일 개발을 2028년까지 완료하고 2030년에 실전에 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힐 청장은 이날 이보다 2년 앞당겨 차세대 미사일 요격기를 실전 배치하는 것을 목표로 빠르게 개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미 국방부는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위협에 맞서기 위해 외기권요격비행체(Exoatmospheric Kill Vehicle: EKV)를 탑재한 미사일 요격미사일 대신 신형요격비행체(Redesigned Kill Vehicle: RKV)를 개발해 20기의 차세대 미사일 요격 미사일에 탑재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지난해 8월 신형요격비행체 개발 과정에서 기술적 결함을 발견하고 개발 자체를 중단하면서 차세대 미사일 요격체 20기의 추가배치 계획이 지연됐다.

롭 수퍼(Rob Soofer) 미 국방부 핵∙미사일정책 담당 부차관보는 지난 3월 의회 청문회에서 지상기반 차세대 미사일 요격 미사일 20기의 추가배치 계획이 지연됨에 따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에 대한 미국의 안보위협이 초래될 수 있다고 걱정했다.

그는 이 위협을 막기 위해 미 국방부는 다층적 미사일 방어체계의 두 번째 단계인 고고도해상요격미사일로(SM-3 Block IIA)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을 가정한 발사체를 요격하는 시험을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힐 청장은 이날 화상회의에서 이 시험이 당초 여름에 실시될 계획이었으나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으로 지연되고 있다고 말했다.

힐 청장은 이번 시험은 중거리 미사일 요격용인 고고도해상요격미사일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로 가정한 발사체를 요격하는 첫 번째 시험이라며 올해 안에 실시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앞서 미국 미사일방어청 대변인실은 지난 6일 이 요격시험(FTM-44)이 올 가을에 실시될 예정이라고 답했다. 
 

박태정 기자 ttchung@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