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드론시장은 '중국천하'...여의도 하늘 누빈 드론 중국 이항제품
상태바
국내 드론시장은 '중국천하'...여의도 하늘 누빈 드론 중국 이항제품
  • 박준환 기자
  • 승인 2020.11.14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각한대로였다. 최근 서울 여의도 상공을 누빈 '하늘을 나는 택시' 도 중국제 드론으로 나타났다. 국내 드론 시장은 '중국산 천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민 혈세를 투입해 '드론산업'을 육성해도 '중국 좋은 일'만 시키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올 수밖에 없다.현대차와 한화시스템이 개발에 뛰어들었으나 후발주자여서 당분간 중국제가 국내 시장을 완전히 장악한 현실을 바꾸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하늘을 날고 있는 중국 이항사제 드론택시. 사진=한국방송뉴스 화면 캡쳐
하늘을 날고 있는 중국 이항사제 드론택시. 사진=한국방송뉴스 화면 캡쳐

서울시와 국토교통부는 지난 11일 '도심항공교통(UAM·Urban Air Mobility)' 서울 실증 행사를 열고 국내 최초로 사람이 탈 수 있는 '드론택시'를 7분간 서울 여의도 상공에 띄웠다.

안전성 우려로 사람이 직접 타지 않고 성인남성 무게인 80kg 상당의 쌀가마니를 싣고 비행했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이 이날 행사에서 직접 만져보고 내부를 살펴본 후 하늘로 날아오른 '드론택시'는 중국 이항사의 EH216모델이었다.서울시가 지난 8월 3억 원을 주고 산 것이다.

이 때문에 국가의 중요한 미래 사업에 중국 제품을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중국 이항 드론택시. 사진=이항사
중국 이항 드론택시. 사진=이항사

국내 드론시장은 중국 제품이 대부분이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강준현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국내 국산 드론 전체 보유 현황'에 따르면, 지자체가 보유한 드론 10대 중 1대만 국산이다.

전체 공공기관이 보유한 드론의 26.3%, 국토부 산하 공공기관은 40%만 국산으로 나타났다.

현재 국산 기술로 제조, 상용화한 드론은 모두 '소형 드론'뿐이다. 드론캠 등 상용화된 소형 드론도 중국산이 장악해 국산은 설 자리를 잃고 있다. 심지어 정부 주요 부처나 공공기관, 군과 경찰조차도 중국산 드론을 사용하고 있다. 

미국은 정부기관의 중국산 드론 사용 금지를 의무화하고 있는 것과 대조된다.

중국 허베이성 한단시 청완 마을에서 의료요원들이 드론 탱크에 소독제를 주입하고 있다.사진=차이나데일리
중국 허베이성 한단시 청완 마을에서 의료요원들이 드론 탱크에 소독제를 주입하고 있다.사진=차이나데일리

국토부는 오는 2026년 세계 드론 시장 규모가 82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범정부적 지원을 통해 이때까지 국내 드론 산업을 4조4000억원 규모로 육성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특히 국토교통부와 서울시는 오는 2025년까지 김포공항과 도심을 오가는 '유인 드론택시' 노선을 시범 구축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이어 2028년에는 불특정다수가 이용할 수 있는 '상용노선'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국내 UAM 기체 개발에 대기업이 뛰어들었다는 점이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1월 미국 CES에서 "2028년까지 UAM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우버와 협력해 개발한 '개인용 비행체(PAV·Private Air Vehicle)' 콘셉트 모델 'S-A1'을 공개했다.

현대차 UAM 기술을 쌓기 위해 먼저 화물 운송용 에어카고(Air Cargo) 사업을 할 것이며 2026년까지 상용화를 목표로 화물 운송 무인기 개발에 들어갔다. 

또 한화시스템도 지난해 7월 국내 최초로 에어택시 시장 진출을 선언하고, 미국 오버에어와 함께 '버터플라이'라는 이름의 PAV를 공동 개발하고 있다. 한화시스템은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도 지난 6월 현대차와 한화시스템을 비롯해 40여 개 기관과 기업이 참여하는 '도심항공교통 민관협의체(UAM 팀 코리아)'를 출범하는 등 지원 사격에 나섰다.

사람이 탈 만한 크기의 드론이 상용화지 않은 데다 5년 후 상용환다고 하더라도 중국제가 판을 치는 현실에서  한국은 돈만 대고 '과실'은 중국 업체들이 챙기는 게 아니냐는 걱정의 목소리가 높다. 중국산 드론이 점령한 국내 시장에서 '유인 드론택시 시장'을 정부가 혈세를 들여 만들어주고 그 시장을 또 중국 드론이 장악하는 악순환이 반복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박준환 기자 naulboo@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