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미 정찰기 출격 횟수 증가...한국정부 감시?
상태바
한반도 미 정찰기 출격 횟수 증가...한국정부 감시?
  • 박태정 기자
  • 승인 2020.12.09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미군 정찰기들의 한반도 출격 횟수가 다시 늘어나고 있다. 미국의 주요 정찰자산들이 같은 날 일제히 한반도 상공을 비행하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북한의 도발 가능성을 예의 주시하는 움직임으로 분석하지만 한반도 남부를 비행한 것은 한국 정부를 감시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E-3B '센트리' 미공군 조기경보기. 사진=미공군
E-3B '센트리' 미공군 조기경보기. 사진=미공군

미국의소리방송(VOA)은 한국시간으로 8일 오전 8시 한국 상공에서 미 공군의 ‘E-3B 센트리’ 공중조기경보통제기가 포착됐다며 9일 이같이 보도했다.

군용기 추적 트위터 계정인 ‘노콜사인(NoCallsign)’에 따르면, ‘로닌22’를 호출부호로 공개한 E-3B 센트리는 최초 서해 상공에서 경기도 화성시를 통해 내륙으로 진입한 뒤 경상북도 김천시 인근 상공까지 비행 항적을 그렸다.

E-3B 센트리는 앞서 7일과 6일에도 한반도 상공에서 포착됐으며, 특히 7일엔 미 공군 정찰기 E-8C ‘조인트스타즈’도 전라남도 장성군 인근 상공을 비행했다.

E-3B 센트리는 사흘 연속 한국 상공에 출현했고, 이중 7일에는 E-3B 센트리와 조인트스타즈가 동시에 출격한 것으로 확인된 것이다. 

RC-12N 가드레일. 사진=노드롭그루먼
RC-12N 가드레일. 사진=노드롭그루먼

이와 별도로 미군의 RC-12X 가드레일과 EO-5C 크레이지호크, 한국의 피스아이로 추정되는 정찰기 등이 8일 하루 동안 포착됐다고 VOA는 전했다.

‘노콜사인’은 6일 최초 E-3B 센트리가 한국 남부 상공에서 포착됐을 당시 “오랜만에 항적을 공개한 것”이라며, 이를 특이한 상황이라고 해석했다.

또 8일 E-3B 센트리가 연속적으로 포착되는 것과 동시에 ‘조인트스타즈’가 동시에 출격한 상황에 대해서도 “평소와 다른 움직임”이라면서 한반도의 정찰기 여러 대가 식별된 점에 주목했다.

미공군 정찰기 조인트 스타즈 E-8C.사진=미공군
미공군 정찰기 조인트 스타즈 E-8C.사진=미공군

E-3B 센트리는 기체 위쪽에 탑재한 원형 형태의 레이더를 통해 반경 400km 내 600개의 목표를 동시에 탐지할 수 있고, 목표물에 대한 피아 식별 능력을 갖추고 있는 정찰기다.

또 ‘조인트스타즈’는 북한 병력과 이동식 미사일 발사대(TEL) 등 지상의 움직임을 탐지하는데 특화된 정찰기로 600여 개 표적을 동시에 추적·감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VOA는 미군 정찰기들은 지난해부터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 도발과 관련한 움직임이 있을 때마다 출격이 늘어나는 양상을 보여 왔다고 전했다.

브루스 베넷 랜드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이날 VOA 전화 통화에서 "북한이 앞으로 몇 개월 안에 도발을 감행한다는 것은 충분히 예상할 수 있는 일이라면서 북한이 도발한다면 미국은 북한이 어떤 무기 역량을 갖췄는지 등 매우 중요한 정보자산을 얻게 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미국은 정찰기 출격을 통해 북한이 도발을 한다면 무기 운용 방식 등 정보자산을 얻을 수 있게 된다는 식의 신호를 보내고, 결과적으로 도발에는 (정보를 노출시키는 등의) 일종의 대가가 따른다는 점도 알릴 수 있다는 것이다.

데이비드 맥스웰 미 민주주의수호재단 선임연구원도 미 행정부의 교체시기인 현 시점에 북한의 도발 여부 등을 감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권 교체 시기라는 취약성을 감안할 때 행정부와 군은 (북한의) 잠재적인 도발 징후나 미사일 시험발사 가능성 등을 주시해야 한다고 그는 주장했다.

그는 북한의 무기체계에 대한 분석이 현 시점 시급하게 이뤄져야 할 사안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지난 10월10일 북한이 열병식에서 선보인 신형 무기들이 실전에 배치됐는지 여부 등에 대한 증거를 정찰기들이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박태정 기자 ttchung@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