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군 F-35B에 '스피어3' 공대지 미사일 단다
상태바
영국군 F-35B에 '스피어3' 공대지 미사일 단다
  • 박태정기자
  • 승인 2021.02.17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길이 1.8m, 무게 90kg...SDB처럼 총 8발 탑재

미국이 생산하는 스텔스 전투기 F-35의 공급이 늘면서 여기에 장착할 공대지,공대공 미사일이 주목을 받고 있다. 스텔스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내부 무장착에 무기를 탑재해야 한다. 그러면 탑재 무기 수량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 F-35의 스텔스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공대지,공대공 능력을 유지하려면 탑재하는 미사일을 비롯한 무기는 소형화하는 게 첩경이다. 미국과 유럽의 방산업체들은  F-35를 겨냥한 소형이면서도 치명성은 높은 무기를 제시하지 않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F-35A 스텔스 전투기 40대를 순차 도입하고 있는 한국 공군도 관심을 가질 만한 무기다.

비행중인 스피어3 공대지 미사일 개념도.사진=영국 해군
비행중인 스피어3 공대지 미사일 개념도.사진=영국 해군

■영국 국방부, 스피어3 구매계약 체결

방산 전문 매체 에스엘디인포닷컴(SLDinfo.com)에 따르면, 영국 국방부는 1월6일 방산업체 MBDA에서 총 5억5000만 파운드어치 스피어3(SPEAR3) 미사일을 구매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영국 국방부는 "차세대 스피어 3 미사일은 고 아음속으로 자거리를 비행할 수 있으며 향후 10년 동안 F-35의 1차 공대지 무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영국 국방부는 2016년 초기 개발 계약을 체결하는 등 단계별 개발을 추진했다.이 미사일을 생산하는 방사업체 MBDA는 같은해 유로 파이터 타이푼에 탑재해 비행시험을 벌였다. 이 시험에서 MBDA는 기체와 미사일의 분리, 미사일의  추진 비행, 기동시험, 예정궤도 비행과 종말 낙하 등을 수행했다.

■스피어 3 공대지 미사일의 성능

영국 해군이 배포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스피어3 미사일은 길이 1.8m, 지름 18cm, 무게 90kg이며 사거리는 최대 140km 이상이다. 브림스톤 미사일에서 교훈을 얻어 개발한 밀리미터파와반능동 레이저 시커를 탑재한다. 유도방식은 GPS와 관성유도(INS) 방식을 채택한다. 터보제트 엔진을 탑재하는데 미국 엔진업체 프랫앤휘트니의 TJ-150-3으로 알려져 있다. 덕분에 광범위한 표적에 대해 주야간, 육지와 해상 작전이 가능하다.

제원과 성능, 외형은 미국 방산업체 레이시온이 생산하는 소구경탄 SDB-2와 거의 비슷하다.SDB-II 꼬리날개는 십자형으로 4개다. 반면, 스피어 3은 3개가 차이라면 차이다. 

레이시온의 SDB-II. 사진=더 드라이브
레이시온의 SDB-II. 사진=더 드라이브

F-35B는 GBU-39와 GBU-53 소구경탄을 다는 무기거치대와 유사한 전용 장착대를 활용해 내부 무장창에 8발을 탑재할 수 있다. 

SDB도 4발 들이 전용 거치대를 활용해 F-35에 총 8발을 탑재된다.  

F-35B 내무 무장창에서 투하된 스피어3 상상도. 사진=MBDA
F-35B 내무 무장창에서 투하된 스피어3 상상도. 사진=MBDA

영국 국방부는 "이동식 표적 공격능력은 영국의 장래 공중전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퀸엘리자베스급 항모전투단에 엄청난 치명력을 제공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제러미 퀸(Jeremy Quin) 국방장관은 " 이 차세대 미사일의 개발은 수천미터 하늘 위에서 지상의 아군과 자산을 보호할 것"이라고 말했다.

■영국F-35B 연말 퀸엘리자베스함서 작전

영국은 올해 말이면 퀸 엘리자베서 항모에서 단거리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스텔스 전투기 F-35B를 운용할 계획으로 있다.

영국은 현재 F-35B 21대를 인수했다. 추가 인수가 예정돼 있다. 

영국  617 비행단 소속 F-35B 1호기가 대서양을 건너 영국 마람 기지로 향하고 있다.사진=영국 해군
영국 617 비행단 소속 F-35B 1호기가 대서양을 건너 영국 마람 기지로 향하고 있다.사진=영국 해군

F-35B는 스텔스 성능에다 단거리 수직 이착륙 능력을 겸비했지만 무기 탑재량이 적다는 게 흠이라면 흠이다. 스텔스 임무 수행시에는 내무 무장창에만 소량의 무기를 탑재해야 한다. 적에 대한 공격을 감행하는 비스트 임무시에는 외무 무기 장착에도 무기를 달 수 있어 그나마 다행이다.

F-35A 기종별 특징. 사진=록히드마틴
F-35A 기종별 특징. 사진=록히드마틴

길이 15.6m, sjql 10.7m, 높이 4.36m다. 최고속도는 마하 1.6이다. 무기 탑재량은 록히드마틴에 따르면, 최대 6.125t으로 AIM 120C/D 공대공 미사일 2발,  1000 파운드급 GBU-32 합동직격탄(JDAM) 두발이다. 길이와 지름이 작은 스피어3 8발을 탑재한다면 F-35B의 공격력은 크게 신장될 것임은 분명해 보인다.

박태정 기자 ttchung@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