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기준금리 연 0.50% 동결…"경기 회복 더뎌"
상태바
한국은행, 기준금리 연 0.50% 동결…"경기 회복 더뎌"
  • 이정숙 기자
  • 승인 2021.02.25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 개최...9개월째 동결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기준금리를 현행 연 0.50%로 동결했다. 지난해 5월 기준금리를 0.5%포인트로 인하한 이후 9개월째 동결이다. 실물경기 회복이 더디다는 게 이유다. 한은은 앞으로 성장세 회복을 지원하면서도 금융안정에 유의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한국은행

한은은 25일 서울 한은 본관에서 이주열 총재 주재로 열린 금통위 본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연 0.50%로 유지하기로 했다.한은은 앞서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경제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초 연 1.25%인 기준금리를 3월과 5월 각각 0.50%포인트, 0.25%포인트 인하해 사상 최저인 연 0.50%로 끌어내렸다.

국내경제는 완만한 회복 흐름을 지속하였다. 민간소비는 사회적 거리두기의 장기화 등으로 부진이 이어졌으나, 수출이 IT 부문을 중심으로 호조를 지속하고 설비투자도 회복세를 유지하였다. 고용 상황은 취업자수가 큰 폭으로 감소하는 등 계속 부진하였다. 앞으로 국내경제는 수출과 투자를 중심으로 회복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나, 회복속도와 관련한 불확실성은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금년중 GDP성장률은 지난 11월에 전망한 대로 3% 내외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기준금리 동결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가시화와 수출을 중심으로 한 경기회복세에도 코로나 19 재확산으로 실물경기 회복이 더뎌지고 있는 반면, 부동산과 주식시장은 빠르게 과열되면서 위로든 아래로든 당장 금리 수준을 조정하기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한 조치로 풀이됐다.

한은은 이날 금통위 후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국내경제는 완만한 회복 흐름을 지속했다"면서도 "앞으로 국내경제는 수출과 투자를 중심으로 회복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나, 회복속도와 관련한 불확실성은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히면서 올해 국내총생산(GDP)성장률은 지난 11월에 전망한 대로 3% 내외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했다.  

수출은 지난해 10월 이후 5개월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달 들어서도 20일까지 하루평균 수출이 반도체·승용차·스마트폰 수요 증가에 29.2% 증가하며 회복세를 이어가고 있다.

그러나 고용 한파가 이어지며 소득 격차는 점점 더 벌어지고 있다. 통계청이 지난 10일 발표한 '1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취업자는 2581만8000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98만2000명 줄어들었다. 이는 외환위기 때인 1998년 12월(-128만3000명) 이후 최대 감소폭이다. 300인 미만 중소기업 취업자가 2308만2000명으로 110만4000명 가량 줄었다.

이런 탓에 소비지표도 꺾이고 있다. 기획재정부가 지난 19일 발표한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2월호)’에 따르면 코로나19 3차 확산 및 거리두기 강화 영향으로 대면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내수 위축이 이어지고 고용 지표가 크게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1월 국내 카드 승인액은 전년 동월 대비 2%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12월(-3.9%)에 이어 2개월째 하락세다. 

이주열 총재도 지난 23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업무보고를 통해 "최근 수출 호조 등으로 국내 경제가 완만한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지만, 코로나19 전개 상황에 따라 성장 경로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다"면서 "향후 서비스업 부진이 이어지면서 고용상황 개선 속도는 더딜 것"이라고 말했다.

한은은 앞으로 성장세 회복을 지원하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금융안정에 유의하여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 한은은 보도자료에서 "국내경제 회복세가 완만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요측면에서의 물가상승압력도 낮은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전망되므로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은은 "이 과정에서 코로나19의 전개상황, 그간 정책대응의 파급효과 등을 면밀히 점검하는 한편 자산시장으로의 자금흐름, 가계부채 증가 등 금융안정상황의 변화에 유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정숙 기자 kontrakr@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