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나토에 대한 한국 기여 환영"한다는 '천무'는
상태바
미국이 "나토에 대한 한국 기여 환영"한다는 '천무'는
  • 박태정 기자
  • 승인 2022.11.02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판 하이마스 '천무'...130mm, 230mm, 239mm로켓탄 발사

천무 다연장 로켓 등 한국 무기가 폴란드에 수출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동부전선 방어에 투입되는 것과 관련해 미국 국방부가 "환영한다"고 밝혔다. 한국은 폴란드에 천무 외에  K-2 '흑표' 전차, K-9  '썬더' 자주포, FA-50 경공격기 등 다양한 무기를 폴란드에 수출하는 계약을 맺었다. 천무는 한국판 '하이마스(HIMARS)'로 불리지만 화력이 두 배 이상 강력한 다연장로켓체계다.

한화디펜스가 생산해 한국 육군에 납품한 천무 MLRS. 사진=한국 국방부 유튜브 캡쳐
한화디펜스가 생산해 한국 육군에 납품한 천무 MLRS. 사진=한국 국방부 유튜브 캡쳐

미국 국방부의 마틴 메이너스 대변인은 1일(현지시각) 폴란드에 무기를 수출해 NATO 방어에 기여하는 한국의 역할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마틴 메이너스 미 국방부 대변은 "미국과 한국은 국제법과 규칙, 규범 위에 세워진 규칙에 기반한 국제 질서와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려는 의지 등 공통의 가치에 기반을 둔 철통같은 동맹"이라며 이같이 밝혔다고 미국의 소리방송(VOA)이 2일 전했다.

폴란드는 한국산 무기를 나토 동부 방어에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화디펜스는 지난달 천무 다연장 로켓 288문을 폴란드에 수출하기로 폴란드 정부와 계약을 맺었다.

마리우시 브와시차크 폴란드 부총리 겸 국방장관은 천무 계약식에서 "천무를 나토의 동부전선 방어에 투입할 것"이라면서 "침략자들이 폴란드나 나토 동맹의 어떤 나라도 침략할 생각을 못하도록 우리의 힘을 보여주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천무 로켓이 발사대를 빠져나오고 있다. 사진=국방부
천무 로켓이 발사대를 빠져나오고 있다. 사진=국방부

천무는 중동 아랍에미리트(UAE)에도 수출된 한국의 대표 다연장로켓 체계다.한화디펜스가 생산하는 천무는 육군의 K136 구룡 130mm 다연장 로켓포을 대체하기 위해 개발했다. 천무는 무유도 130mm(사거리 36km), 무유도 230mm(사거리 80km), 239mm 유도 로켓을 발사할 수 있다. 유도로켓은 충격 신관과 지연신관을 채택해 인마살상이나 벙커 파괴용으로 쓸 수 있다. 유도로켓은 길이 3.96m에 GPS와 INS로 유도되는 만큼 정밀도가 높다.  유도 로켓의 사거리는 최대 160km다. 탄두는 고폭탄과 분산탄을 사용한다. 고폭탄은 정확도가 15m여서 정밀 타격이 가능하다. 분산탄은 300개의 자탄을 쏟아내면서 축구장 3개 넓이의 면적을 초토화시킬 수 있는 막강한 위력을 갖추고 있다.

또 사거리 300km인 지대지 미사일 2발도 쏠 수 있는 게 강점으로 꼽힌다. 천무 탑재 지대지 미사일은 북한 '장사정포 벙커버스터'인 KTSSM(한국형전술지대지미사일)의 사거리를 180km에서 300km로 늘린 신형으로 올해말 개발이 완료된다.

발사차량은 바퀴 8개인 8륜형 방탄차량이며 승무원은 3명이다. 전투중량 31t이다. 각 발사차량은 4개의 포드를 미리 적재한 탄약 재보급 차량과 조를 이룬다.

천무의 사격시스템은 모두 자동이다. 유사시 군단과 사단에서 포병대대(사격대)로 표적정보를 통보하면 천무의 사격통제장치에서 사격제원을 산출하고 자동으로 발사대를 구동해 사격이 이뤄진다. 천무는 차량용 발사대에 장착해 이동하며, 적의 화생방과 소총 공격에 대응할 수 있는 방호력을 갖추고 있다. 단독임무 수행을 위한 통신과 사격통제장치를 보유하고 있으며, 신속한 탄약 재장전, 타이어 펑크 시에도 자동으로 공기압을 조절해 이동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한국군은 2014년 10월 58문 도입계획을 발표하고 2015년 8월부터 배치해 현재 수백문이 배치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 방산업체 록히드마틴이 생산하는 다연장 로켓 하이마스(HIMARS).로켓 6발을 최대 80km가지 날려보낸다. 사진=디펜스블로그록히드마틴
미국 방산업체 록히드마틴이 생산하는 다연장 로켓 하이마스(HIMARS).로켓 6발을 최대 80km가지 날려보낸다. 사진=디펜스블로그록히드마틴

폴란드는 하이마스 500대를 도입할 계획이었으나 미국의 생산역량 한계로 앞으로 수년간 받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하고 한국 천무를 구매했다. 우크라이나전에서 맹활약하면서 '게임체인저' 역할을 하고 있는 하이마스는 70여km 떨어져 있는 목표물을 정밀타격하는 유도로켓을 쏠 수 있지만 발사차량 1문당 6발만 탑재한다. 또 지대지 미사일은 사거리 300km인 에이태킴스 미사일 1발만 탑재한다. 천무에 비해 화력이 열세다.

미국의 군사 전문가들은 한국 방위산업이 미국의 경쟁자가 될 수 있을 만큼 성장했지만 그것이 꼭 부정적인 것은 아니라고 평가했다.  브루스 베넷 랜드연구소 선임연구원은 "미국 방산 업체들은 한국이 점점 경쟁자가 되고 있다고 생각할 것"이라면서 "미국은 국내법 때문에 가격경쟁력 하락을 자초한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이 폴란드에 항공기나 다연장켓을 판매한다면 미국 정부는 해당 거래에 일정 비율의 연구개발 비용을 부과해 결국 판매 가격을 증가시킨다는 것이다. 또 나토 동부 동유럽 국가들의 국방 예산이 원래 큰 편이 아니어서 가격이 조금 더 저렴한 것을 필요로 하며, 한국이 제공하는 것을 최대한 활용하려 할 것이라고 베넷 연구원은 말했다.

박태정 기자 ttchung@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