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 부생수소 출하센터 준공...연 2000t, 승용차 1만3000대분
상태바
당진 부생수소 출하센터 준공...연 2000t, 승용차 1만3000대분
  • 박준환 기자
  • 승인 2021.04.26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생수소 출하 과정. 사진=산업통상자원부
부생수소 출하 과정.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 공기업인 한국가스공사가 산업통상자원부, 지자체, 업계와 함께 충남 당진에 부생수소 출하센터를 준공했다.  부생수소는 철강, 석유화학 제품 등을 만드는 과정에서 나오는 수소로, 당진 부생수소 출하센터는 인근 현대제철에서 생산된 수소를 저장했다가 고압으로 적재해 공급한다.이로써 수소 승용차 이용객에게 20% 이상 저렴한 수소연료를 공급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가스공사는 26일 충남 당진 현대제철 인근 부생수소 출하센터에서 '당진 수소차용 수소공급 출하센터' 준공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준공식에는 산업부, 충남도, 당진시, 현대제철,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H2KOREA)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부생수소 출하센터 준공으로 이달부터 수소충전소에 공급되는 수소가격을 기존 1kg당 7000원에 비해 20% 이상 저렴하게 공급할 수 있게 됐다.

공급 규모는 연간 최대 2000t으로, 수소 승용차 1만 3000대가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공급 범위는 서울, 경기, 충남, 충북 일부, 전북 일부 등이다.

가스공사는 이번 부생수소 출하센터 준공으로 수소충전소의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고, 수소차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편익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제철공정에서 발생하는 부생가스를 활용해 2030년까지 총 6만t의 부생수소를 생산할 계획이다. 현대제철은 또 제철소를 포함한 주요 사업장의 수송용 트럭과 업무용 차량을 수소연료 전지 차량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이 출하센터의 운영은 가스공사 등이 설립한 수소에너지네트워크(하이넷)가 맡으며, 운송은 현대글로비스 등이 담당한다.

수소유통 전담기관인 가스공사는 오는 2030년까지 총 25개의 대규모 수소생산기지와 132개소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수소관련 원천기술 확보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수소생산부터 유통, 공급까지 각사가 보유한 전문성을 기반으로 신규 유통망이 구축되고 수소경제의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준환 기자  naulboo@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