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미사일 지침 종료...중국 겨냥 중·장거리 개발 가능
상태바
한미미사일 지침 종료...중국 겨냥 중·장거리 개발 가능
  • 박태정 기자
  • 승인 2021.05.22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군의 미사일 개발을 막아온 한미 미사일지침이 42년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미사일 사거리 제한 완전 해제로 '미사일 주권'을 온전히 회복한   한국은 사거리에 구애받지 않는 중장거리 탄도미사일을 개발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일각에서는 우리군이 중국 수도 베이징을 비롯한 주요 표적을 타격할 수 있는 중장거리 탄도미사일을 개발하는 게 가능해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국군의 미사일 사거리는 지금까지 800km로 제한돼 있었다.

한국군이 함상에서 현무-2C 미사일 발사시험을 하고 있다. 현무-2B는 사거리가 500km, 현무-2C는 사거리가 800km이다. 사진=방위사업청
한국군이 함상에서 현무-2C 미사일 발사시험을 하고 있다. 현무-2B는 사거리가 500km, 현무-2C는 사거리가 800km이다. 사진=방위사업청

문재인 대통령은 21일(미국 현지시각) 미국 백악관에서 열린 조 바이든 대통령과 가진 첫 정상회담 직후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기쁜 마음으로 미사일 지침 종료 사실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는 1979년 한미 합의로 미사일 지침이 설정된 이후 42년 만에 '완전 종료'를 선언한 것이다. 이로써 한국군의 미사일 개발 족쇄와 같았던 '최대 800km 이내'로 설정된 사거리 제한이 완전히 풀렸다. 최근 북한이 대륙간탄도탄(ICBM)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개발 등 핵·미사일 위협을 고도화하면서 사거리 제한 해제 필요성이 지속 제기됐다. 

한미 미사일지침은 미국에서 미사일 기술을 이전받는 대신 '최대 사거리 180km 탄두 중량 500㎏ 이내'로 제한하기로 하면서 만들어졌다. 당시 미국 정부가 고체 연료 탄도미사일 개발 가능성을 우려하자 한국의 노재현 국방장관이 존 위컴 주한미군 사령관에게 사거리 180km 이상의 미사일을 개발하지 않겠다는 문서를 보낸 게 시초였다.

중국이 부상하면서 2000년 이후에 4차례 개정됐다.북한이 ICBM '대포동 1호'를 발사한 지 2년 뒤인 2000년  김대중 대통령은 빌 클린턴 대통령과 가진 정상회담에서 사거리를 500km로 늘리는 방안을 조율했다. 2001년 사거리를 180km서 300km로 늘리고 탄두중량을 500kg으로 제한했으며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12년 다시 800km로,탄두중량은 기존의 4배인 2t까지 늘리도록 지침을 수정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서는 두 차례 개정됐다. 2017년 11월 탄도미사일의 사거리를 800km 하되 탄두 중량 제한을 없앴다. 그 결과 사거리 800km, 탄두 중량 2t의  현무-4가 개발됐다.

한국군 탄도미사일 전력. 사진=CSIS미사일쓰렛
한국군 탄도미사일 전력. 사진=CSIS미사일쓰렛

지난해 7월에는 우주발사체에 대한 고체연료 사용 제한을 해제하면서 고체연료 로켓 개발을 통한 독자 정찰위성 등 민간 우주개발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미사일 지침 종료로 우리나라는 이론상  ICBM 개발을 할 수 있게 됐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사거리 1000~3000km 중거리 미사일과 SLBM 개발에 집중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사거리가 1000km이면 제주도에서 북한 전역을 사정권에 넣고 중국 베이징과 일본 도쿄 등도 사정권에 넣을 수 있다. 두 도시 모두 한국에서 950km 정도 떨어져 있다. 사거리 2000km 이상이면 중국 내륙까지 도달할 수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미국 현지시각)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지켜보는 가운데 한미미사일 지침 종료 소식을 전하고 있다. 사진=VOA
문재인 대통령이 21일(미국 현지시각)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지켜보는 가운데 한미미사일 지침 종료 소식을 전하고 있다. 사진=VOA

우리군은 이미 세계 최대급 탄두 중량을 자랑하는 '괴물 미사일' 현무-4 개발에 성공한 만큼 이론상 탄두 중량을 줄이면 이른 시간안에 사거리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다.  현무-4는 사거리 800km일 때 탄두 중량은 2t, 사거리 300km일 때 4~5t 이상의 탄두를 장착할 수 있다.  탄두 중량을 500㎏ 이하로 줄이면 사거리가 2000km이상 늘어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아울러 군사위성 발사용 우주로켓 개발 등 우주군사력 관련 기술력 확보도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7월에는 4차 개정을 통해 우주발사체에 대한 고체연료 사용 제한이 철폐되면서 고체연료 우주로켓 개발이 가능해졌다. 강력한 고체연료 우주발사체를 통해 정찰위성을 독자 발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이번 미사일 사거리 제한 해제가 아태지역에서 중국의 군사력 팽창을 견제하기 위해 미국이 의도한 것이란 분석도 있다.군사전문가인 신인균씨는 유튜브에서 "미사일 사거리 제한 해제는 미국이 한국에 준 것"으로 해석했다. 

한국이 중거리 탄도미사일을 개발해 실전 배치하면 미국은 직접 한반도에 중거리 미사일을 배치하지 않고도 중국과 러시아 견제 효과를 얻을 수 있음은 물론이다. 

박태정 기자 ttchung@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