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5년 전기차만 판매하겠다는 캐나다 정부...문제는 돈과 의지
상태바
2035년 전기차만 판매하겠다는 캐나다 정부...문제는 돈과 의지
  • 박고몽 기자
  • 승인 2021.06.30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캐나다 연방정부가 전기차 목표를 내놓았다. 오는 2035년까지 신차 승용차와 경트럭은 모두 전기차로 하겠다는 게 골자다.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캐나다 정부의 고육책으로 보인다. 캐나다 이웃 국가인 미국과 중국 등 주요국들이 전기차 보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만큼 이는 전혀 놀라운 소식이 아니다. 오히려 늦은 감이 없지 않다. 석유와 천연가스가 풍부한 캐나다 전기차 보급 확대에 나설 경우 캐나다의 화석연료 산업은 상당한 영향을 받을 게 불을 보듯 훤하다. 국내 산업계의 반발이 극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캐나다 정부의 강력한 추진의지, 재원조달이 캐나다 연방정부 목표 달성의 열쇠가 될 것으로 보인다.

캐나다 근로자가 전기차 배터리를 점검하고 있다.사진=클린에너지캐나다
캐나다 근로자가 전기차 배터리를 점검하고 있다.사진=클린에너지캐나다

캐나다  주요 일간지 파이낸셜포스트 보도에 따르면, 오마르 알가브라(Omar Alghabra) 캐나다 교통부 장관은 29일(현지시각) 2035년까지 캐나다에서 판매되는 모든 승용차와 경트럭은 배출량 제로 차량이 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배출량 제로 차량은 전기차를 말한다. 

이는 그동안 캐나다 연방정부가 밝혀온 목표 시점인 2040년에 비해 5년이 앞당겨진 것이다.  전세계 전기차 보급 속도 등을 감안하면  당연한 것이라고 볼 수 있는 발표다. 그래서 별로 이상하지 않다.게다가 국제에너지기구(IEA)가 내놓은 최근 보고서도 2035년 이면 모든 신차는 오는 2050년 탄소배출량 제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전기차가 돼야 한다고 밝힌 만큼 상당한 설득력을 갖는다.

캐나다 정부는 오는 2050년까지 온실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든지 배출량을 상쇄하겠다는 목표를 밝혀놨다.  중요한 것은 실행의지다. 알가브라 장관도 "우리의 목표는 야심차지만 이는 반드시 실행해야 하는 것이다"고 밝혔다. 그는 "이는 할 수 있는 것이고 결의가 필요하며 초점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맞는 말이다. 덧붙이자면 배출량 제로를 달성하는 데는 막대한 재원이 투입돼야 한다. 캐나다 정부는 이를 잘 알고 있다. 알가브라 장관이 "캐나다 정부는 소비자들이 전기차를 살 경우 리베이트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에 6억 달러를 투입했다"고 밝힌 것은 좋은 예이다. 캐나다처럼 석유와 가스자원이 풍부한 나라에서 휘발유와 경유차량 대신에 전기차를 사도록 하기 위해서는 유인책이 필요하다.현재 전기차 구매자들에게는 최대 5000달러의 할인이 적용되고 차량 판매자들은 이 금액을 청구할 수 있다.

캐나다 정부는 오는 2025년까지 신차 판매량의 10%를 전기차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이 목표를 조기 달성하거나 초과달성 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을 유혹할 유인책이 필요함은 굳이 말이 필요없다고 본다.

전기차 도입은 소비자들의 노력만으로 이뤄지지 않는다. 정부와 업계 노력이 절실하다.업계에 따르면, 현재 3~4%인 전기차 신차 판매 비중을 불과 5년 안에 10%로 높이는 목표를 달성하기는 어렵다. 미국과 영국, 독일에서 전기차 판매가 늘어나는 것을 보면 정책지원이 필수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정부는 자동차 업계가 전기차만 생산하거나 판매하도록 하는 정책을 개발해야 한다. 지구 온난화를 가속화하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자는 데 반대할 캐나다 사람은 아마 한 사람도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천연자원이 풍부해 캐나다 사람들은 온실가스를 푹푹 내뿜는 휘발유 혹은 디젤차량을 몰고 싶은 유혹을 많이 받게 마련이다. 이 같은 유혹을 억제하고 오는 2035년 온실가스 배출량 순제로를 달성하려면 정부와 산업계가 소비자들이 전기차를 먼저 선택할 수 있게 하는 좀 더 자세한 유인책을 마련하는 게 무엇보다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몬트리올(캐나다)=박고몽 기자 clementpark@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