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가비축유 방출에 국제유가 1%대 하락
상태바
중국 국가비축유 방출에 국제유가 1%대 하락
  • 박준환 기자
  • 승인 2021.09.10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이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인플레이션 압력을 완화하기 위해 원유와 구리 등 국가가 비축한 물자를 방출했음을 공개하는 방법을 통해 상품 시장에 개입했다. 이번에는 방출 사실을 공개해 구두 시장개입 효과까지 노렸다.

이 소식에 미국 선물시장인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미국산 원유의 기준유인 서부텍사스산원유(WTI) 10월 인도분은 전날에 비해 1.67%(1.16달러) 하락한 배럴당 68.14달러로 마감했다. 런던ICE선물거래소에서 글로벌 기준유인 북해산 브렌트유 11월 인도분은 1.6%(1.15달러) 떨어진 배럴당 71.45달러에 거래됐다. WTI와 브렌트유는 모두 지난달 26일 이후 2주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지난해 4월20일 촬영된 중국 저장성 닝보 저유소 전경.사진=알자지라/블룸버그
지난해 4월20일 촬영된 중국 저장성 닝보 저유소 전경.사진=알자지라/블룸버그

블룸버그는 9일(현지시각) 중국 정부가 최초로 시장 가격 하락을 유도하기 위해 비축 물자 방출을 공개했다고 보도했다.

중국 국가식품전략비축국(NFSRA)은 이날 성명에서 중국 정부가 막대한 비축유를 방출했다면서 "원재료 가격 상승 압력을 완화하기 위해 이 같은 행동에 나섰다"고 밝혔다.

중국이 이전과 달리 비축물자 방출을 공개한 것은 에너지 가격 급등에 따른 급격한 인플레이션(물가상승)을 낮추려는 당국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기 위한 것으로 풀이됐다. 높은 인플레이션은 소비자들의 불만을 불러 중국 지도부에 부정의 충격을 줄 수밖에 없다.

NFSRA는가 방출한 물자가 석유만은 아니다. 구리, 알루미늄, 곡물도 방출하고 있다. 세부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블룸버그는 소식통을 인용해 7월 중순 수백만 배럴의 석유를 방출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NFSRA는 공개 입찰을 통해 시장에 국가 비축석유를 방출함으로써 "국내 시장의 공급과 수요를 더 안정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백악관 선임 정책보좌관 출신으로 컨설팅업체 래피던 에너지 그룹을 이끌고 있는 밥 맥낼리는 "이는 국내 정유업체들을 위해 SPR을 활용해 유가를 끌어내리겠다는 의지를 시장에 명백히 보여주는 성명"이라고 평가했다.

NFSRA는 앞으로도 시장에 개입할 수 있음을 천명했다. 국가 비축유 순환을 '정상화'하는 것은 "비축물자를 통해 시장 균형을 달성토록 하는 중요한 방법 가운데 하나"라고 강조했다. 시장의 인플레이션 심리가 고조되면 언제든 중국 정부가 시장에 개입해 비축유 방출을 통해 유가를 조정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이다.

에너지 애스펙츠 공동 창업자인 암리타 센은 중국이 이번 여름 기간 방출한 석유규모는 2000만~3000만 배럴 수준이라면서 추가 방출 규모 역시 기껏해야 1000만~1500만 배럴을 넘지 못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세계 최대 석유 수입국인 중국의 석유 비축 규모는 막대하다. 컨설팅업체 에너지 애스펙츠에 따르면 중국은 지난 10년간 2억2000만 배럴의 석유를 확보해 저유시설에 보관하고 있다. 중국의 비축유는 미국과 유럽 등 서방 각국이 보관하는 전략비축유(SPR)와는 개념이 약간 다르다. SPR은 공급 중단이나 전쟁 같은 비상시에만 방출된다. 중국은 필요할 경우 방출 사실을 공개하지 않은 채 비축유를 풀어 시장 가격을 미세조정했다. 이 번에는 이같은 관례를 깨고 비축유 방출 사실을 공개했다.

중국내 인플레이션 압력은 상당한 수준이다. 미 백악관이 석유수출국기구(OPEC)에 증산을 촉구했음에도  증산을 하지 않아 유가가 크게 내리지 않으면서 중국의 생산자물가지수(PPI)는 13년 만에 최고 수준으로 치솟았다. 허리케인 아이다로 미국이 멕시코만 생산을 중단하면서 유가 고공행진이 지속되고 있다.

박준환 기자 naulboo@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