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E&S, 美플러그파워와 아시아 수소시장 공략
상태바
SK E&S, 美플러그파워와 아시아 수소시장 공략
  • 박준환 기자
  • 승인 2021.10.07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그룹 계열의 친환경 에너지기업 SK E&S가 미국 수소에너지 업체 플러그파워와 손잡고 아시아 수소 시장 공략에 나선다. SK E&S는 수소 생산능력을 2025년까지 액화수소 연 3만t, 블루수소 연 25만t 등 연 28만t까지 끌어올릴 계획으로 있다.  플러그파워는 미국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과 대형 유통업체 월마트에 수소 연료전지를 탑재한 지게차를 독점 공급해 미국 내 수소 지게차 시장에서 점유율 95%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이다.

SK E&S로고.사진=SK E&S
SK E&S로고.사진=SK E&S

SKE&S와 플러그파워는 6일 추형욱 SK E&S 대표이사 사장, 앤드류 J. 마시 플러그 파워 최고경영자(CEO)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합작법인을 세우기로 했다고 7일 밝혔다.

합작법인은 SK E&S가 51%, 플러그파워가 49%의 지분을 갖는다. 이 합작법인은 2024년까지 수소 연료전지, 수전해 설비 등 수소사업 핵심 설비를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기가 팩토리·연구개발(R&D) 센터를 서울 등 수도권에 건설할 계획이다.

추형욱 SK E&S 사장은 "플러그파워가 보유한 수소 관련 핵심기술을 토대로 아시아 수소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면서 "수전해 기술을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은 SK E&S가 수소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큰 큰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정준 SK E&S 부회장(왼쪽), 추형욱 SK E&S 사장(오른쪽), 앤드류 J. 마시 플러그파워 CEO가 6일 서울 SK서린사옥에서 협약식을 체결한 후 기념사진을 찍기 위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SK E&S
유정준 SK E&S 부회장(왼쪽), 추형욱 SK E&S 사장(오른쪽), 앤드류 J. 마시 플러그파워 CEO가 6일 서울 SK서린사옥에서 협약식을 체결한 후 기념사진을 찍기 위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SK E&S

기가팩토리·R&D 센터에서 생산될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PEMFC)는 높은 에너지 효율과 간단한 구조로 내구성이 뛰어나다. 이 연료전지는 저온에서도 작동해 수소차, 발전소 등 다양한 분야에 쓰이고 있다. 또한 액화천연가스(LNG), 액화석유가스(LPG)를 연료로 사용하는 연료전지와 달리 PEMFC는 수소를 직접 주입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전기, 열, 깨끗한 물만 나오는 친환경 발전원이다.

합작법인은 수전해 설비를 국내에서 생산하고 이를 활용한 그린수소 상용화에 앞장설 계획이다. 그린수소는 태양광이나 풍력 등 재생에너지에서 나온 전기로 물을 전기분해하여 생산한 수소를 말한다. 수전해 설비는 자연산태 물을 전기분해해 수소를 생산하는 설비로 수소 생산 과정에서 이산화탄소 등 환경오염물질이 발생하지 않아 미래 친환경 수소 생산 핵심으로 평가 받는다.

합작법인은 또 향후 SK E&S가 생산하는 액화수소를 전국 100여 개 충전소에 유통하는 역할도 맡아 국내 액화수소 유통 시장을 안정적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플러그파워는 미국 전역에 120개 액화수소 충전소를 운영 중이다.

플러그파워 로고. 사진=플러그파워
플러그파워 로고. 사진=플러그파워

SK E&S는 지난달 미디어 데이에서 기존 LNG 사업의 인프라와 밸류체인 통합 역량을 활용해 '글로벌 1위 수소 사업자'로 도약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SK E&S는 수소 생산능력을 2025년까지 액화수소 연 3만t, 블루수소 연 25만t 등 연 28만t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플러그파워는 글로벌 시장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올해 초 프랑스 완성차 기업 르노, 스페인 최대 신재생에너지 기업 악시오나와 합작법인을 세워 글로벌 협력체계를 갖추고 있다.

SK E&S 관계자는 "이번에 설립되는 합작법인은 SK E&S가 보유한 에너지 사업 인프라와 아시아 지역 사업 역량이 플러그파워의 수소 분야 최고 기술력과 결합해 수소 생태계 모든 분야를 아우르는 'H2 토탈 솔루션 제공자'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박준환 기자  naulboo@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