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2인승 스텔스 전투기' 세계 최초 시험비행?
상태바
중국, '2인승 스텔스 전투기' 세계 최초 시험비행?
  • 박태정 기자
  • 승인 2021.10.30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군 창설 72주년 앞두고 SNS에 J-20 복좌형 버전 영상 나돌아

중국이 세계 최초로 복좌형(2인승) 스텔스 전투기의 첫 시험비행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돌고 있다. 중국이 J-20 복좌형 스텔스 전투기의 시험 비행에 성공하면 세계에서 처음으로 복좌형 스텔스 전투기를 개발한 국가로 공인받을 수 있다. 미국의 F-22 랩터, F-35와 중국의 J-20을 비롯한 모든 스텔스 전투기는 단좌형(1인승)이다. 전투기를 조종사 두 명이 운용할 경우 복잡한 전술 환경에서 유리한 조건을 확보할 수 있다.

중국의 J-20 스텔스전투기 복좌형 앞 부분 모습. 사진=케빈 스카이 트위터
중국의 J-20 스텔스전투기 복좌형 앞 부분 모습. 사진=케빈 스카이 트위터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30일 군사 소식통과 중국 소셜미디어에 공개된 영상 자료 등을 바탕으로 중국이 인민해방군 공군 창설 72주년(11월 11일)을 기회로  복좌형 스텔스기의 처녀비행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SCMP에 따르면 최근 중국의 소셜 미디어(SNS)에 최근 중국의 최신예 스텔스 전투기인 젠(殲·J)-20의 복좌형 버전이 쓰촨(四川)성 청두항공공사(CAC) 비행장에서 비행시험을 위해 지상에서 주기하는 영상이 나돌고 있다.  SNS상에 나돌고 있는 J-20 복좌형 스텔스 전투기 버전은 동체의 표면이 노란색으로 도색돼 있으며, 긴 덮개 안에  조종석이 앞뒤로 구분돼 있는 형상을 하고 있다. 

중국은 '젠-20 위룡(威龍,웨이룽, Mighty Dragon)'으로 명명된 스텔스 전투기를 업그레이드해 복좌형 스텔스 전투기를 개발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이 개발중인 복좌형 스텔스전투기 J-20 위룡의 옆 모습.사진=스닙스(Snips)트위터
중국이 개발중인 복좌형 스텔스전투기 J-20 위룡의 옆 모습.사진=스닙스(Snips)트위터

J-20은 길이 20m, 날개 너비 13m, 높이 4.5m, 자체 중량 19.39t, 최대 이륙 중량 36.23t인 대형 전투기로 엔진 2개를 장착하고 있다. J-20은 미국의 F-22 랩터나 F-35와 견줘 성능이 뒺니다는 게 군사 전문가들의 평가다. 중국은 2011년 1월 11일 로버트 게이트 당시 미국 국방장관이 미·중 간 군사적 갈등을 완화하는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베이징을 방문한 기간 J-20의 첫 시험비행을 했고  2018년 11월 주하이 에어쇼에서 J-20의 공개 비행을 했다.
중국은 최소 50대의 J-20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을 요구한 한 군사소식통은 SCMP에 "인민해방군 공군 창설 72주년 행사의 일환으로 J-20 복좌형 스텔스 전투기의 첫 시험비행이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J-20 복좌형 스텔스 전투기의 처녀비행이 오는 11월 11일에 이뤄질지는 불확실하다"면서 "최종적인 결정은 기상 상황과 기술적인 문제에 달려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중국이 J-20 복좌형 스텔스 전투기 버전을 실전 배치하면 미국을 비롯한 경쟁국에 대한 우위를 점하고, 미국의 '차세대 공중 지배 프로젝트(NGAD)'에 대응하는 의미도 있다고 군사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NGAD는 미국이 2030년대 최첨단 항공기, 자율 비행 무인기(드론) 등으로 공중전력에서 절대적인 우위를 점하기 위해 추진하는 프로젝트다.

싱가포르 라자라트남 국제학대학원의 벤 호 교수는 "J-20 복좌형 스텔스 전투기 버전에 대해 중국의 항공기술 능력의 비약적인 발전 궤적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평가했다.

박태정 기자 ttchung@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