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타장함이 시험발사한 해검-2 함대공 미사일은?
상태바
대만 타장함이 시험발사한 해검-2 함대공 미사일은?
  • 박태정 기자
  • 승인 2021.12.02 2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사일 초계함 퉈장급 2번함 타장함, 함대공 미사일 해검-2 12발로 무장

'중국해군 항모킬러'라는 별명을 가진 대만의 유도미사일 초계함 '타장'함이 12일 '해검-2(TC-2)' 함대공 미사일 발사시험을 벌였다.

타장함은 대만의 스텔스 미사일 초계함 퉈장급 2번함으로 대만해군이 지난 7월27일 정식으로 인수한 함정이다. 대만은 퉈장급 6척을 오는 2023년까지 건조할 계획이다. 퉈장급은  대함 공격력과 함께 함대공 방어능력을 향상시킨 고속 초계함이다. 이후 대만은 추가로 5척을 건조해 총 11척을 확보해 대만을 침공하려는 중국 해군 견제에 나설 계획이다. 

대만의 미사일 초계함 타장함이 2일 함대공 미사일 '해검-2'를 발사하고 있다. 사진=대만 CTS/대포동 트위터
대만의 미사일 초계함 타장함이 2일 함대공 미사일 '해검-2'를 발사하고 있다. 사진=대만 CTS/대포동 트위터

대만의 영어신문 타이완뉴스는 CTS 방송과 자유시보를 인용해 타장함이 해검-2 발사시험을 가졌다고 보도했다.

타장함은 지난해 12월15일 차이잉원 대만 총통이 참석한 가운데 진수된 퉈장급 2번함이다. 타장함은 1번함인 퉈장함보다 조금 커졌다. 길이 64m,너비 14.8m에 만재배수량은 685t이다. 퉈장함은 길이 60.4m, 너비 14m에 배수량은 600t이며 최고속도는 시속 83km다.승조원은 41명이다.

타장함은 중무장 함정으로 평가된다. 함수에 76mm 오토멜라라 고속 함포 1문이 설치되고 함미에는 근접방어무기(CIWS) 페일랭스 1가 설치돼 있다. 또 MK32 3연장 어뢰발사관 2기, 12.7mm 중기관총 2문도 탑재된다.퉈장함은 선체 중앙 상부에는 사거리 160km인 슝펑2 아음속 대함미사일 8발, 사거리 최대 400km 슝펑3 초음속대함미사일 8발로 무장하지만 타장함은 방공능력 강화를 위해 슝펑-3을 4발만 탑재하고 여유공간에 대만이 독자 개발한 함대공 미사일 '해검-2' 12발을 탑재한 것으로 알려졌다. 

9일 공식 취역한 대만의 미사일 타재 고속함 타장함. 사진=타이완뉴스
9일 공식 취역한 대만의 미사일 타재 고속함 타장함. 사진=타이완뉴스

해검-2는 대만이 자체 개발한 경국 전투기에 장착하는 천검-2 공대공 미사일을 함대공 미사일로 개량한 중거리 미사일이다. 해군 전문 매체 네이비레커그니션다컷에 따르면, 대만 중산과학원이 개발한 이 미사일에는 중간 유도 지령을 위한 데이터링크, 종말 유도를 위한 능동레이더가 장착돼 있다. 타장함이 표적을 향해 발사하면 표적을 찾아 스스로 날아가는 미사일이다. 동시 교전능력을 갖추고 있어 대함 미사일과 항공기를 동시에 타격할 수 있다. 사거리 증대와 발사단계 기동성을 높이기 위해 추력편향 로켓을 달고 있다. 사거리는 100km다. 수직발사대나 갑판 상부의 경사 발사대에 4발 한묶음으로 장착된다.

대만국방부에 따르면, 크기는 기본형이 길이 3.6m, 지름 19cm,탄두중량 22kg에 총발사중량은 183kg다. 탄두는 폭발 파편탄이다. 

대만이 독자 개발한 해검-2 함대공 미사일. 사진=네이비레커그니션닷컴
대만이 독자 개발한 해검-2 함대공 미사일. 사진=네이비레커그니션닷컴

함정 선체도 중국군 레이더에 잘 잡히지 않도록 스텔스 설계를 했다.또 최고속도가 45노트(시속 71km)에 이른다. 방공능력을 갖춘 퉈장급 초계함이  고속으로 항해하면서 미사일을 쏘는 '치고빠지는' 전술을 구사한다면  중국 수상함과 잠수함, 상륙함이 대만해협을 건너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박태정 기자 ttchung@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