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G넥스원 함대공 미사일 '해궁' 양산 돌입...램 대체
상태바
LIG넥스원 함대공 미사일 '해궁' 양산 돌입...램 대체
  • 박태정 기자
  • 승인 2021.12.15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기술품질원 지난 10일 품질인증 완료

국내 미사일 생산업체인 LIG넥스원이 함정 방어를 위한 중거리 함대공 미사일 '해궁(K-SAAM)' 양산에 돌입했다. 

해궁은 북한의 미사일 위협으로부터 한국 함정을 방어하기 위한 다층 미사일 방어망의 하나로 미국의 RIM-116램 미사일을 대체하려는 한국군의 대체전략의 주요한 부분이다.

2018년 개발이 완료된 해궁은 함정의 최대 위협인 대함유도탄과 항공기 공격을 막는 유도무기로 레이어(RF)/적외선탐색기로 구성된 이중모드 탐색기를 탑재하고 있으며 수직발사대에서 발사된다. 현재 대구급 호위함과 최대 수송함 독도급 마라도함에 탑재된 해궁은 앞으로 차기호위함 Batch-II(FFG-II)를 시작으로 차기상륙함(LST-II), 차기기뢰부설함(MLS-II), 차기대형수송함(LPX-II), 차기호위함 Batch-III(FFX-III) 등 해군의 차기 주요 함정에 배치된다. 

수직발사관에서 화염을 뿜고 발사되는 해궁 함대공 미사일.사진=LIG넥스원
수직발사관에서 화염을 뿜고 발사되는 해궁 함대공 미사일.사진=LIG넥스원

LIG넥스원은  '해궁'에 대한 품질인증 사격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본격적인 양산에 돌입한다고 13일 밝혔다.

LIG넥스원은 2019년에 해궁 최초양산 계약을 맺었으며 군 함정에 순차 탑재 중이다. 품질인증 사격시험을 성공함에 따라 후속 양산도 본격화할 전망이다.

LGI넥스원 관계자는 "2036년까지 총 7500억 원 규모 사업이 진행 중"이라면서 "일자리 창출 과 방산 업계 활성화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함대공 미사일 '해궁'.사진=LIG넥스원
함대공 미사일 '해궁'.사진=LIG넥스원

국방기술품질원(원장 허건영)은 앞서 8일과 10일 국방과학연구소 안흥시험장과 인근해역에서 해궁 품질인증사격시험을 마쳤다.

해군 차기호위함 Batch-II(FFG-II) 선도함인 '대구함'에서 발사된 해궁은 1·2차 품질인증사격시험 결과 모두 표적에 명중했다.

품질인증사격시험은 연구개발 단계에서 충족된 국내개발 유도무기의 성능이 양산품에서도 동일하게 구현됐는지를 확인하는 절차이다. 이번 해궁 품질인증사격시험은 국방기술품질원 주관으로 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해군과 LIG넥스원, 한화디펜스의 분야별 전문가로 협의체를 구성해 수행했다.

중거리 함대공 미사일인 해궁이 발사되고 있다. 사진=한국군 페이스북
중거리 함대공 미사일인 해궁이 발사되고 있다. 사진=한국군 페이스북

국방기술품질원 장봉기 유도탄약센터장은 "해궁 품질인증사격시험의 성공은 국내 독자기술로 개발한 해궁의 품질이 상당히 우수한 수준임을 보여준 것"이라면서 "”대함유도탄을 요격하고 항공기로부터 함정을 보호할 수 있는 대한민국 최초의 함정 방어 유도무기 해궁의 양산단계 착수와 함정 전격 배치에 포문을 연 것"이라 말했다.

해궁 사업관리 책임자인 방위사업청 정기석 해상유도무기사업팀장은 "이번 해궁 품질인증사격시험을 통해 우수한 품질이 입증된 정밀 유도무기 해궁을 군에 빠른 시일 내에 인도될 수 있도록 사업을 적기 추진토록 하겠다"면서 "해궁이 대한민국 해상을 수호하고 군의 전력 증강에 이바지하는 명품 유도무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더 나아가 99%의 높은 국산화율을 바탕으로 해외 수출과 연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태정 기자 ttchung@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