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濠日,러 은행·재벌 등 제재
상태바
英濠日,러 은행·재벌 등 제재
  • 박태정 기자
  • 승인 2022.02.24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 호주, 일본 등 미국의 동맹국들이 일제히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려는 러시아에 대한 제재에 나섰다. G7은 24일 화상 정상회의를 열고 우크라이나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어서 결과가 주목된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사진=VOA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사진=VOA

영국은 22일(현지시각)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 러시아에 대한 경제제재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이날 하원에서 러시아 은행 5곳과 개인 3명에 대한 제재를 발표했다.

은행에는 로시야, IS 은행, 제너럴 은행, 국영 프롬스비아즈뱅크, 블랙씨 은행이 포함됐고 개인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최측근인 겐나디 팀첸코 등 재벌이 제재 대상이 됐다.

존슨 총리는 이들을 대상으로 영국 내 자산동결, 영국 개인,기업과 거래 금지, 입국금지 등의 제재를 취한다고 밝혔다.

존슨 총리는 "이것은 우리가 준비한 제재 공세의 시작”이라며 추가 제재가 준비돼 있다"고 말했다.

유럽연합(EU) 회원국 외무장관들도 프랑스 파리에서 긴급회의를 열어 러시아에 대한 제재에 만장일치로 합의했다. 독일은 러시아와 독일을 잇는 천연가스관 '노르트 스트림 2' 사업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일본과 호주도 러시아 제재에 가세했다.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우리는 언제나 깡패들에 맞서 싸울 것이고, 모든 파트너들과 함께 러시아에 맞설 것"이라면서 "이;번 제재는 시작에 불과하며, 앞으로 추가적인 제재가 뒤따를 것"이라고 밝혔다.

호주의 제재는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에 상응하는 러시아 안전보장회의(SCRF)의 일원들을 겨냥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일본 의회에서 정책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재팬타임스/지지통신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일본 의회에서 정책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재팬타임스/지지통신

일본 정부도 이날 특정 러시아인들의 자산을 동결하고, 러시아 정부나 정부기관이 발행하고 보증하는 채권의 일본 내 발행과 유통을 금지하는 등의 제재를 발표했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23일 관저에서 기자단을 만나 "러시아 정부나 정부 기관이 발행하고 보증하는 채권의 일본 내 발행과 유통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또 러시아가 독립을 승인한 친러시아 공화국 2곳에 대해 비자발급 정지, 자산 동결, 수출입 금지 등을 단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시다 총리는 "국제사회와 함께 대처한다는 관점에서 제재를 취하기로 했다"면서 "사태가 악화될 경우 주요 7개국(G7)을 포함해 국제사회와 협력해 새로운 조치를 신속하게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