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드론 잡는 '한국형 재머' 만든다…2026년 초까지 개발
상태바
北 드론 잡는 '한국형 재머' 만든다…2026년 초까지 개발
  • 박태정 기자
  • 승인 2022.11.22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프트킬' 방식 소형무인기대응체계 블록-Ⅰ 체계개발

최근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드론(무인기)과 드론 교란 장치가 활발하게 사용되면서 드론 관련 무기체계에 대한 각국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우리나라도 북한이 다량 배치한 것으로 추정되는 드론을 잡기 위해 '한국형 재머(Jammer)'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을 시작했다.

방위사업청은 이달부터 2026년 1월까지 할 약 244억 원 규모의 소형무인기대응체계(블록-Ⅰ) 체계개발 사업을 LIG넥스원 주관으로 착수한다고 22일 밝혔다.

LIG넥스원의 드론 재머 시스템 개념도. 사진=LIG넥스원 사내 잡지 근두운
LIG넥스원의 드론 재머 시스템 개념도. 사진=LIG넥스원 사내 잡지 근두운

재머는 통신이나 레이더 체계의 사용을 방해·제한·격하시키는 데 쓰이는 장치로, 잡음이나 불연속 주파수 등을 이용해 전파를 방해하는 전자전 장비다. LIG넥스원은 원전이나 공항 같은 국가 중요시설에 접근하는 드론을 탐지하고 추적해서 무력화하는 '대드론 방호시스템' 대표사업자로 선정된 기업이다.

LIG넥스원은 '대 드론 방호시스템' 관련 국토교통부 주관 '드론 규제 샌드박스' 실증 사업을 통해 10여 종의 상용 드론에 대한 탐지·식별·재밍 등 국가 주요 시설 방호 실증을 완료했다. 총 500회 이상 야외 실환경 드론 무력화 실증 시험으로 한국형 재머 제작의 기반 핵심 기술을 확인했다.

소형무인기대응체계는 최전방에 배치돼 '소프트 킬' 방식으로 북한 무인기의 영공 진입을 막는다. 소프트 킬은 실제로 파괴하지 않고 무기의 효과를 없앤다는 개념으로, 물리적 파괴를 뜻하는 '하드 킬'과 대비된다.

방사청은 블록-Ⅰ에서 국지방공레이더와 방공지휘통제경보체계가 탐지한 원거리 소형 무인기의 항적 정보를 전달받은 재머가 방해 전파를 방사함으로써 무인기를 경로에서 이탈시키거나 추락을 유도하는 기능을 개발할 예정이다.

블록-Ⅱ에서는 재머 자체의 탐지 레이더와 영상 식별장치 등을 추가 개발해 탐지·추적 기능을 확장하기로 했다.

방사청은 "개발이 완료되면 북한 무인기 대응을 위한 전자전 공격 역량이 강화돼 전방부대의 임무 능력을 크게 키울 것"이라면서 "향후 수출로 방위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북한의 드론 개발 추세를 감안하면 드론 재머 개발은 뒤늦은 감이 없지 않다. 북한 정보 사이트 38노스(38 North)에 따르면, 북한은 중국제 드론 D-4나 D-5를 수입했고 1990년대  '사막의 폭풍' 작전에 미국이 드론을 사용하는 것을 보고 자체 생산을 추진한 것으로 파악됐다.

1994년에는 시리아가 러시아제 DR-3과 사용법을 제공했다. 이 드론은 작전범위 60~70km인 고속 저고도 운용 드른이다.  2000년대 들어 북한은 중국제 D-4를 기반으로 드론을 개발했다. 북한이 운용하고 있는 드론은 2012년 실전배치한 타격 정찰용 드론과 DR-3, 두루미, 방현1과 방현2 등 7종의 무인기 300대 규모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의 군사용 드론은 정찰과 대공표적 등의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데 유사 시 폭약이나 생화학 무기를 장착해 자폭용 순항미사일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휴대형 소형 드론 체계 드론버스터 C-UAS.미국 플렉스 포스엔터프라이즈가 개발한 제품이다,.  사진=에어포스테크놀러지닷컴
휴대형 소형 드론 체계 드론버스터 C-UAS.미국 플렉스 포스엔터프라이즈가 개발한 제품이다,.  사진=에어포스테크놀러지닷컴

한편, 주한미군은 군산기지 제8전투비행단이 소형 무인기를 탐지·식별하는 이동식 레이더(X-MADIS), 이 레이더와 연동해 드론에 방해 전파를 쏠 수 있는 소총 형태의 '드론 버스터'를 운용하고 있다.

박태정 기자 ttchung@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