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노조, 민노총 탈퇴 가결
상태바
포스코 노조, 민노총 탈퇴 가결
  • 박태정 기자
  • 승인 2022.11.30 2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대 철강기업인 포스코가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에서 탈퇴하기로 결정했다. 민노총은 포스코 노조 측이 규약 위반이라며 반대하고 있어 갈등이 예상된다.

POSCO그룹 서울 사무소 전경.사진=박준환 기자
POSCO그룹 서울 사무소 전경.사진=박준환 기자

30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민주노총 금속노조 포항지부 포스코지회는 지난 28일부터 30일 오후 5시까지 조합원 전원 투표를 벌였다. 안건은 산별노조인 금속노조 지회 형태의 조직을 기업형 노조로 전환하는 것이다. 전체 조합원의 과반이 참가하고 참가자 3분의 2가 찬성하면 안건은 가결된다.투표 결과 140여 명이 참여해 조합원 69.93%가 찬성해 가결됐다. 이로써 포스코 노조는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 조정법'상 민주노총 탈퇴를 추진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앞서 포스코지회는 지난 3∼4일 같은 안건을 놓고 투표를 벌여 3분의 2 이상 찬성표를 받았다. 그러나 투표일 7일 전까지 공고해야 한다는 고용노동부 보완 요청에 따라 재투표를 했다. 안건 가결에 따라 금속노조 포스코지회는 금속노조를 탈퇴한 뒤 상위단체 없는 기업노조로 전환할 방침이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 금속노조 측은  포스코 지회 조합원들의 전원 탈퇴는 "가입 규약 위반"이라며 반대하고 있어 갈등이 불을 보듯 훤하다.

포스코 최정우 회장이 지난 2019년 7월25일 임직원 대표들과 함께 기업시민헌장을 선포하고 있다. 사진=포스코
포스코 최정우 회장이 지난 2019년 7월25일 임직원 대표들과 함께 기업시민헌장을 선포하고 있다. 사진=포스코

포스코는 지난 2019년 7월25일 포항 본사 대회의장에서 최정우 회장과 포스코그룹 임직원, 노동조합 위원장, 노경협의회 대표, 협력사, 공급사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 포스코를 구현하기 위한 전문(前文)과 실천원칙을 담은 기업시민헌장을 선포하며 실천의지를 다짐했다. 그러나 민주노총이 노조를 장악했다.

포스코 내부에선 민주노총 금속노조에 내는 조합비에 비해 별다른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불만이 많았다. 포스코 지회의 대규모 투쟁에 금속노조가 비용을 지원해주지 않고, 포항제철소가 태풍 피해를 입은 당시 지회 사무실 복구가 어려운 상황에서 금속노조 측의 도움이 없었다는 점에 대해 지회 내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포스코 노조는 민주노총와 한국노총 산하 두 곳이 있다. 교섭권이 있는 한노총 산하는 조합원수가 6000명, 민노총 산하 포스코 노조원은 500여 명에 불과하다.

민노총 산하 포스코 지회는 지난 23일 입장문에서 "금속노조는 포스코 지회가 금속노조를 위해 일하고 존재하기를 원한다"고 강조했다.원형일 민주노총 금속노조 포항지부 포스코지회 지회장과 한대정 수석부지회장은 이날 "금속노조는 조합비를 받아가면서 비정규직이나 노조나 복수노조처럼 어렵게 활동하는 사람들에게는 관심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태정 기자 ttchung@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