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산 옥수수 중국 수출설,우크라산 옥수수값 내리나?
상태바
미국산 옥수수 중국 수출설,우크라산 옥수수값 내리나?
  • 박태정 기자
  • 승인 2023.03.07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산 옥수수가 중국에 수출됐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5~18척 분량이 중국에 수출됐다는 것이다. 중국은 값이 싼 우크라이나산 옥수수를 수입해왔는데 미국산이 치고들어오면서 옥수수시장에 큰 파장이 일 전망이다.

미국 미네소타주 옥수수 수확장면. 사진=전미옥수수생산자협회
미국 미네소타주 옥수수 수확장면. 사진=전미옥수수생산자협회

7일 곡물업계와 나스닥닷컴 등에 따르면, 최근 미국산 옥수수가 중국에 판매됐다. 정확한 물량과 가격은 확인되지 않았지만 미국산 옥수수 가격이 하락하면서 중국에 수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지난해 9월부터 올해 1월까지 645만t의 옥수수를 구매했는데 이 중 절반을 조금 밑도는 약 300만t이 우크라이나산이었다.

미국 중개업계에 따르면, 미국산 옥수수 120만t이 중국에 판매됐다는 소문과 함께 중국내 미국 법인에 이 물량이 팔렸다는 소문이 무성하다. 

나스닥닷컴에 따르면, 미국농무부는 미국산 옥수수 11만t을 일본에 수출하고 18만2400t을 미지의 목적지에 판매했다고 확인했다. 이는 지난주 중국이 옥수수를 구한다는  소문에 비하면 턱없이 적은 양이다. 미국 정부는 지난주 옥수수 수출을 위해 약 90만t의 검역을 한다고 밝혔는데 이는 지난해 7월 이후 최대 검역양이지만 중개업계에 나돈 120만t에 비하면 30만t이 부족한 양이다. 

우크라이나산 옥수수 2만6000t을 실은 시에라리온 국적 라조니호가 3일 터키 보스포러스해협을 따라 레바논 트리포리항으로 가고 있다. 사진=VOA
우크라이나산 옥수수 2만6000t을 실은 시에라리온 국적 라조니호가 3일 터키 보스포러스해협을 따라 레바논 트리포리항으로 가고 있다. 사진=VOA

판매가격은 중국 CFR(목적항까지 운임지급 조건) 기준으로 t당 335~339달러로 우크라이나산 옥수수 가격 t당 338~340달러에 비해 최대 3달러 싸다.

중국 도착시기는 3월에서 4월 사이로 알려졌다.

미국산 옥수수는 그동안 최저시세인 우크라이나산에 비해 비쌌지만 최근 가격 하락으로 우크라이나산과 대등해져 가격경쟁력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더욱이 미국산 옥수수는 적기에 선적해 적기에 도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반면, 우크라이나산 옥수수는 적기 선적과 도착 보장이 없다. 러시아가 언제든지 공격할 수 있어 흑해 항로 안전이 확보되지 않은 것은 물론 화물선들은 검역을 위해 최대 50~60일을 대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쉽게 말해 두 달 이상 기다려야 선적할 수 있다는 뜻이다.

사료용으로 옥수수를 다량으로 수입하는 중국은 적기 조달을 위해 미국산을 살 수밖에 없는 형국이다. 

미국산 옥수수의 중국 시장 진출은 전쟁으로 여러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크라이나 옥수수 시장에는 큰 타격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산 옥수수가 저가에 적기에 도착한다면 우크라이나산 옥수수 가격도 하락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현재 우크라이나는 선적지연, 흑해 항로 불확실성은 물론 세계수입수요 둔화 등 여러가지 난관에 봉착해 있다.

이 때문에 우크라이나산 옥수수는 강한 하락압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6일 세계 최대 선물시장인 시카고선물거래소(CBOT)에서 옥수수선물가격은 밀가격 하락에 따른 파급력으로 하락했다.  CBOT 5월 인도 옥수수 선물(CK3)은 1.75센트 내린 부셸당 6.38달러를 기록했다.

유럽의 한 중개업체는 "북태평양(PNW) 옥수수는 우크라이나산과 가격이 같거나 더 싸다"면서 "우크라이나 합동조정센터(JCC)내 화물선들은 화물선적이 늦는다면 계약을 취소할 것이라고 위협한다"고 전했다.

박태정 기자 ttchung@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