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우한코로나 확산 우려로 한국인 입국 금지
상태바
이스라엘, 우한코로나 확산 우려로 한국인 입국 금지
  • 박준환 기자
  • 승인 2020.02.23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우려로 예고 없이 시행…입국 막힌 한국인 130여명 귀국길, 외교부 항의

이스라엘 정부가 우한코로나(코로나19)의 확산 우려로 한국인 관광객들의 입국을 금지했다. 이에 대해 한국 정부가 유감을 표명했다. 이스라엘은 이미 중국(2월 2일), 싱가포르·태국·홍콩·마카오(2월 18일)에 대해 입국 금지를 했으며 이번 조치에 따라 한국에서 입국한 이스라엘 국민을 14일간 자가 격리한다. 

이스라엘은 우한에서 발생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우한폐렴) 확산 우려로 24일부터 지난 2주 사이에 한국과 일본을 방문한 모든 외국 국적자들의 입국을 금지하고, 이탈리아와 호주,대만에서 돌아아는 자국민들을 정해진 절차에 따라 검진을 받도록 했다.

22일 오후 이스라엘 텔아비브 벤구리온 국제공항에 도착한 대한항공 여객기가 서 있다. 사진=타임스오브이스라엘
22일 오후 이스라엘 텔아비브 벤구리온 국제공항에 도착한 대한항공 여객기가 서 있다. 사진=타임스오브이스라엘

23일(현지시간) 타임스오브이스라엘 등 이스라엘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스라엘 보건부는 22일 한국에서 코로나19 감염자가 최근 급증했다며 한국인의 입국을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이스라엘 정부는 같은날 저녁 7시 55분 이스라엘 텔아비브의 벤구리온 국제공항에 도착한 한국인들이 입국을 금지했다.

이들은  약 2시간 만인 9시 50분 같은 비행기로 한국을 향해 출발했다고 주이스라엘 한국 대사관이 밝혔다.

앞서 외교부는 관련 동향을 인지한 즉시 이스라엘 정부와 주한 이스라엘 대사관을 접촉해 한국 국민과 여행객들에 대한 과도하거나 불합리한 조치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KE957편의 입국 허용을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외교부는 이번 조치에 유감을 표명하고 향후 이스라엘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한국 대사관 관계자는 "인천발 항공편으로 텔아비브에 도착한 한국인 130여 명의 입국이 금지됐다"고 전했다.

이스라엘 매체 채널12는 추가 공지가 있을 때까지 한국에서 이스라엘로 오는 항공편 운항이 취소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스라엘 정부의 이번 조치는 이스라엘 성지순례에 참여한 한국인들이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된 뒤 나왔다.

한국 방역 당국은 최근 이스라엘로 성지순례를 다녀온 경북과 제주도민 등 77명 가운데 18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스라엘 보건부는 한국인 성지순례단과 접촉한 이스라엘 학생 30명이 격리돼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박준환 기자 naulboo@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