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구 금호석화 회장 용퇴 '오너 3세' 박준경 승계유력
상태바
박찬구 금호석화 회장 용퇴 '오너 3세' 박준경 승계유력
  • 박준환 기자
  • 승인 2023.05.04 1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찬구(75) 금호석유화학그룹 회장이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다. 후계자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박 회장의 장남 박준경(45) 사장이 주목받고 있다. 금호석유화학은 박찬구 회장이 지난 2021년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난 이후 전문 경영인인 백종훈 대표이사 사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박준경 사장의 금호석유화학 지분율은 7.45%로, 박찬구 회장(6.96%)보다 많다. 최대주주는 박인천 창업회장의 차남 고 박정구 금호그룹 회장의 장남인 박철완 전 금호석유화학 상무(8.87%)이지만 수년 동안 경영권 분쟁을 일으켜 주주들로부터 지지를 얻지 못하고 있어 박준경 사장의 승계가 유력하다.

물러난 박찬구 금호석유화학 회장과 박준경 사장. 사진=금호석유화학
물러난 박찬구 금호석유화학 회장과 박준경 사장. 사진=금호석유화학

금호석유화학그룹 관계자는 4일 "박찬구 회장이 현역에서 물러난다"면서 "3일 이사회에서 회장직에서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혔고  명예회장에 추대됐다"고 전했다.

박찬구 회장은 고(故) 박인천 금호그룹 창업회장의 4남이다.1976년 한국합성고무(현 금호석유화학)에 입사해 47년 동안 석유화학 업계에 종사했다. 금호석유화학을 글로벌 석유화학·소재 기업으로 성장시킨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형인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과 대한통운(현 CJ대한통운)·대우건설 인수 과정에서 갈등을 빚으며 2009년 '형제의 난'을 겪었다.

금호석유화학은 의료용 장갑 원료인 NB라텍스 분야에서 시장 점유율  30%로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금호석유화학 연구원이 폐플라스틱으로 친환경 원료 제조 사업을 위한 연구를 하고 있다. 사진=금호석유화학
금호석유화학 연구원이 폐플라스틱으로 친환경 원료 제조 사업을 위한 연구를 하고 있다. 사진=금호석유화학

박 회장이 경영 일선에서 물러남에 따라 장남인 박준경 사장의 향후 경영 행보에 관심이 쏠릴 것으로 예상된다.

금호석유화학은 박찬구 회장이 지난 2021년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난 이후 전문 경영인인 백종훈 대표이사 사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는데, 지난해 박준경 사장의 그룹 내 입지가 커지면서 사실상 3세 경영이 본격화했다.

고려대 환경생태공학과를 졸업한 박준경 사장은 2007년 금호타이어 차장으로 입사해 2010년 금호석유화학으로 자리를 옮겼다. 해외영업팀 부장과 상무, 전무 등을 거쳐 지난 2011년 6월부터 영업본부장(부사장)으로 일했다.이어 박준경 사장은 지난해 7월 회사 이사진으로 합류했다. 박찬구 회장이 물러난 이후 1년 2개월 만에 오너 일가의 이사회 재진입이 이뤄진 것이다.

금호석유화학은 당시 "박준경 사장이 영업 부문을 중심으로 오랜 기간 현업에서 경험을 쌓으며 실전 감각을 익혀 온 만큼, 금호석유화학이 유기적이고 신속한 의사결정을 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준경 사장은 같은 해 12월 사장 자리까지 오르며 기획조정본부를 포함한 그룹 전반에 관여하는 역할을 맡는 등 그룹 내 지배력을 더욱 공고히 했다.

금호석화 관계자는 "박찬구 회장이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지만, 회사는 현 체제가 유지될 것"이라면서 "박준경 사장은 회사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준환 기자 naulboo@gmail.ci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