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 “경기 빠르게 위축되고 있다”경고
상태바
KDI “경기 빠르게 위축되고 있다”경고
  • 박준환 기자
  • 승인 2020.03.09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경기가 빠르게 위축되고 있다"고 밝혔다.

KDI는 8일 'KDI 경제동향 3월호'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코로나19가 확산됨에 따라 경기 전반이 위축되고 있다"고 밝혔다.

2월호에서는 코로나19의 확산이 "경기 회복을 제약할 가능성이 있다"고 했는데 한 달 사이에 상황이 악화하면서 ‘경기 전반 위축’으로 바뀐 것이다.

KDI는 지난해 말까지 9개월 동안 '경기 부진'이라는 문구를 써왔지만 올해 들어서는 "경기 부진 완화 가능성"(1월호), "경기 부진이 완화됐다"(2월호) 등 긍정 평가를 내려왔다.

그러나 3월호에서는 "1월에는 설 명절 이동에 따른 조업일수 감소를 감안할 경우 생산 증가세가 전월과 유사한 수준을 보인 가운데 경기 동행지수와 선행지수도 소폭 상승하는 등 경기 부진이 완화되고 있었다"면서도 "코로나19 영향이 본격화된 2월에는 수출이 중국을 중심으로 부진했으며 내수도 경제심리 악화로 위축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소매판매액지수와 소비자심리지수 추이. 사진=KDI
소매판매액지수와 소비자심리지수 추이. 사진=KDI

KDI는 또 "중국 수요가 둔화되고 중국산 부품의 수급 차질로 자동차생산도 축소되면서 2월 일평균 수출이 크게 감소한 가운데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치가 하향 조정되는 등 대외 여건도 악화되는 모습"이라면서  "소비자심리지수(CCSI)와 기업경기실사지수(BSI)가 급락하면서 코로나19의 부정적인 영향이 내수에도 파급되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했다.

KDI는 "금융시장에서도 향후 경기 부진에 대한 우려가 반영되면서 주가와 원화가치가 하락하고 변동성이 확대됐다"고 분석했다.

금리와 주가지수 동향. 사진=KDI
금리와 주가지수 동향. 사진=KDI

KDI는 또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노동시장 전반이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일용직 취업자 증가폭이 크게 축소된 2015년 6월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의 사례를 들며 "코로나19 확산이 장기화될 경우 서비스업과 일용직을 중심으로 취업자 증가폭이 축소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한편 세계경제에 대해서는 KDI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성장률 전망치가 하향 조정되는 등 글로벌 경기하방 압력이 크게 높아졌다"고 진단했다.

세계 산업생산과 교역량 증가율이 여전히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고, 코로나19의 부 정적 영향으로 2월 이후 주요 지표들이 빠르게 악화되고 있고 KDI는 진단했다.

대부분의 기관들은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른 중국과 주변 국가들의 경기 부진으로 세계경제의 성장세가 둔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2020년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2.9%에서 2.4%로 하향 조정했으며  여전히 코로나19, 무역갈등, 브렉시트 등 하방위험이 높은 것으로 평가했다고 KDI는 전했다.

박준환 기자 naulboo@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