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정의선 수석부회장, 정몽구 회장 이어 현대차 이사회 의장 피선
상태바
현대차 정의선 수석부회장, 정몽구 회장 이어 현대차 이사회 의장 피선
  • 박준한 기자
  • 승인 2020.03.19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임경영 강화

현대차그룹이 그룹이 정의선 시대를 열었다.

정의선 현대그룹 이사회 의장
정의선 현대그룹 이사회 의장


현대차그룹은 19일 제52회 정기 주주총회 직후 열린 이사회에서 정의선 수석부회장을 의장으로 선임했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21년간 맡아온 의장직을 정 수석부회장이 계승하며 책임경영 체제가 구축됐다. 세대교체가 공식화했다.

이사회는 이날 생산과 판매 모두 불안한 상황에서 빠른 의사결정으로 위기를 극복하려면 정 수석부회장이 이사회 의장을 맡아야 한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책임경영이 가능한 정 수석부회장이 의장직을 수행한다면 예상 외의 사태로 시시각각 악화되는 경영 환경에 적기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현대차는 이번 주총에 정몽구 현대차 회장을 사내이사로 재선임하는 안건을 상정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정 회장은 이사회 의장직과 사내이사에서 물러난다.

자동차 업계는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차기 이사회 의장을 맡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었다. 경영과 소유를 분리하고 이사회의 투명성과 독립성을 높이는 재계 움직임에 현대차도 동참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다.

이번 결정은 최근 중국 우한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를 감안한 조치로 풀이된다. 중국에서 시작된 코로나19가 미국과 유럽으로 퍼지면서 세계 경제에 큰 충격을 주고 있다. 현대차 미국 앨라배마 공장이 확진자 발생으로 멈춰섰고 체코 공장도 감염을 우려한 노조가 조업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강력한 경쟁사인 독일 다임러, BMW, 폭스바겐 포드, GM 등 세계적 기업들도 공장 가동을 멈추고 나섰다.

코로나19에 충격을 받은 자동차 시장이 회복되려면 긴 시간이 필요하다. 세계 금융시장에서 자산 가격이 폭락한 탓에 소비자들이 고가 소비재인 자동차를 구매하기 어려워진 탓이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 겸 북미권역본부장(사장)은 올해 차량 판매가 10~20%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더라도 소비자들의 구매력 회복이 즉각적으로 이뤄지긴 어렵다. 

박준환 기자 naulboo@gmail.com

박준환 기자 naulboo@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