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핏은 석유를 좋아해...옥시덴탈 주식 730만 주 추가 매수
상태바
버핏은 석유를 좋아해...옥시덴탈 주식 730만 주 추가 매수
  • 이수영 기자
  • 승인 2024.06.19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마하의 현인',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 회장이 이끄는 투자회사 버크셔해서웨이가 미국 석유·가스 개발 회사 옥시덴털 페트롤리엄( OXY) 주식을 추가 매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보유지분율은 약 29%로 높아졌다.버핏 회장은 그동안 곧 옥시덴털 지배지분을 매수하는 데 관심이 없다면서도 옥시덴털의 주가가 빠질 때마다 저가 매수에 나섰다. 옥시덴털의 현재 주가는 4월 고점에 비해 약 12% 낮은 수준이다.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 겸 최고경영자. 사진=CNBC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 겸 최고경영자. 사진=CNBC

미국 금융시장 전문 매체 야후파이낸스는 19일 버핏 회장이 가장 총애하는 석유가스 생산기업 옥시덴털의 지분을 주식을 추가매수했다고 전했다.

버크셔해서웨이가 17일 증권 당국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버크셔해서웨이는 세 차례에 총 1억7600만 달러어치 730만 주를 매수했다.이로써 버크셔해서웨이는 2억5500만주 이상의 옥시덴탈 지분을 보유하게 됐고 지분율은 28.8%로 높아졌다.

이 소식에 옥시덴털의 주가는 18일 1% 이상 오른 61달러 수준에 거래됐다. 

버크셔는 지난 2019년 처음 투자한 이후 2022년 초 보유 물량을 크게 늘리면서 최대 주주로 등극했다. 버크셔는 100억 달러 규모 옥시덴탈의 우선주와 옥시덴탈 보통주를 주당 59.62달러에 매입할 수 있는 60억 달러 규모의 신주인수권(워런트)을 보유하고 있다.

에드워드존스의 제임스 새너헌 주식분석가는 야후파이낸스에 "버핏 회장은 옥시덴털 주가가 하 60달러나 그 아래로 하락할 때마다 개입해 더 많은 주식을 매수하는 듯하다"면서 "이런 시도는  틀림없이 주가를 부양한다"고 말했다.

야후파이낸스는 버크셔의 옥시덴털 주식 보유량은 154억 달러로 버크셔 보유 주식 중 6위 규모라고 평가했다. 버크셔가 가장 많이 보유한 주식은 애플로 버크셔 시가총액의 약 20%수준이다.

그럼에도 버크셔는 에너지 분야에 투자를 많이 한다. 석유메이저 셰브런의 주식을 지난 3월 팔긴 했지만 여전히 상위 5위 보유 주식으로 남아 있다.

 워런 버핏 회장이 이끄는 버크셔해서웨이가 미국 석유업체 옥시덴탈페트롤리엄의 주식을 추가 매수해 지분율이 29%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옥시덴털 직원이 생산시설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옥시덴털
 워런 버핏 회장이 이끄는 버크셔해서웨이가 미국 석유업체 옥시덴탈페트롤리엄의 주식을 추가 매수해 지분율이 29%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옥시덴털 직원이 생산시설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옥시덴털

새너헌 분석가는 "옥시덴털 우선주 투자와 함께 버크셔가 오일에 베팅한 규모는 거의 430억 달러"라면서 "이 총액은 버크셔가 옥시덴털 주식을 매수하기 시작한 2022년 3월 이후 분기 말기준으로 410억~510억 달러를 유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버핏 회장은 비키 홀럽 옥시덴털 최고경영자(CEO) 공개 칭찬하는 등 옥시덴털의 든든한 후원자 역할을 해왔다. 버핏 회장은 옥시덴털이 지난 2019년 애너다코페트롤리엄 인수를 위한 자금조달에서 상당한 역할을 했다. 

옥시덴털은 지난해 말 텍사스주의 크라운락을 120억 달러에 인수하겠다고 밝힌 후 버크셔해서웨이는 3거래일 사이에 6억 달러어치의 옥시덴털 주식을 사들였다. 옥시덴털은 최근 비상장사 인수를 위한 자금 마련을 위해 자산 매각에 나서고 있다. 

비키 홀럽 옥시덴털 페트롤리엄 최고경영자(CEO). 사진=CNBC 방송이넡뷰 캡쳐
비키 홀럽 옥시덴털 페트롤리엄 최고경영자(CEO). 사진=CNBC 방송이넡뷰 캡쳐

홀럽  CEO는 지난 5월 야후파이낸스에 "부채 축소에 집중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2~3년 동안 주식 바이백 규모를 축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 생각으로는 주가가 아주 저평가돼 있다는 사실 탓에 지난해 2~3년 동안 아주 건실한 주식 환매수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

옥시덴털은 지난해 배당으로 6억 달러를 지급하고 보통주를 18억 달러 매수하고 우선주 15억 달러에 보상을 지급했다. 옥시덴털 주가는 2022년 유가 급등에 119% 급등했다가 지난해에는 5% 하락했다.

 이수영 기자  isuyeong2022@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