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1위 은 생산업체, 노조파업에 무기한 조업중단
상태바
멕시코 1위 은 생산업체, 노조파업에 무기한 조업중단
  • 박태정 기자
  • 승인 2024.09.03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멕시코의 1위 은 생산업체인 인두스트리아스 페뇰레스(Industrias Penoles)가 노조 파업에 대응해 티사파(Tizapa) 광산의 무기한 조업중단을 발표했다. 티사파 광산은 아연과 은, 금,구리와 납 광석을 생산하는 광산이다. 산업용 금속인 은 가격이 최근 온스당 30달러 아래로 내려가면서 저가매수 기회라는 제언이 나오고 있다. 

멕시코 광산기업 인두스티라아스 페뇰레스 로고. 사진=인두스트리아스 페뇰레스
멕시코 광산기업 인두스티라아스 페뇰레스 로고. 사진=인두스트리아스 페뇰레스

3일 광산업 전문 매체 마이닝닷컴과 멕시코광업센터에 따르면, 멕시코의 인두스트리아스 페뇰레스는 지난달 30일(현지시각)  멕시코주의 티사파(Tizapa) 구리 광산 노조 파업에 대응해 무기한 조업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인두스트리아스 페뇰레스는 멕시코 1위의 은 생산 기업으로 '티사파' 광산의 지분 51%를 보유하고 있다. 39%는 일본 비철금속 대기업 도와광업주식회사(同和鉱業株式会社,현 도와홀딩스)가, 10%는 스미토모 코퍼레이션이 각각 보유하고 있다.티사파 광산은 멕시코 수도 멕시코시티 근처의 지방자치단체인 사카소나판(Zacazonapan)에 있다.

2023년 기준으로 티사파 광산은 은 589만4000온스, 금 3만 7824온스, 납 8821t, 아연 4만1463t, 구리 1332t을 생산했다.

티사파 광산 위치. 사진=리서치게이트 캡쳐
티사파 광산 위치. 사진=리서치게이트 캡쳐

이 노조는 멕시코와 광업과 금속업, 철강산업을 대표하는 노조로서 지난 4월 합의한 단체협상을 회사 측이 위반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광산은 미국과 캐나다, 멕시코간 무역협정(TMECO)에 따른 노동자 권리를 위반했는지를 조사라하는 미국의 요청에 따라 최근 몇 달 동안 멕시코 당국의 실사를 받아왔다.

티사파 광산 전경. 사진=인두스트리아스 페뇰레스 캡쳐
티사파 광산 전경. 사진=인두스트리아스 페뇰레스 캡쳐

회사 측은 단체협상과 노동법을 준수하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분쟁 해결을 위해 필요한 법·행정 절차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제 은 가격은 하락세를 보여 온스당 30달러 아래로 내려간뒤 28달러대까지 주저앉았다.CNBC 방송에 따르면, 미국 ICE 선물시장에서 12월 인도 은 선물가격은 2일 온스당 28.83온스로 전날에 비해 1.07%(0.313달러) 하락 마감했다. 그러나 올들어서 이날까지 은 가격은 15.42%, 지난 1년간은 8.74% 상승했다. 

박태정 기자 ttchung@daum.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