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온타리오 주, 생필품 가격 폭리 취하는 자에게 엄벌 경고
상태바
캐나다 온타리오 주, 생필품 가격 폭리 취하는 자에게 엄벌 경고
  • 에스델 리 기자
  • 승인 2020.04.03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캐나다 온타리오주 주정부가 생필품 가격을 올려 폭리를 취하는 업주와 업체에 엄벌을 가하기로 했다. 중국발 신종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확산으로 전세계에서 사재기가 만연하는 가운데 나온 조치여서 이목을 끌고 있다.

생필품 가격을 올려 폭리를 취하는 업주와 업체에 엄벌을 가하겠다고 선언한 더그 포드 온타리오주 수상. 사진=주르날드몽레알
생필품 가격을 올려 폭리를 취하는 업주와 업체에 엄벌을 가하겠다고 선언한 더그 포드 온타리오주 수상. 사진=주르날드몽레알

캐나다 몬트리올의 일간지 주르날 드 몽레알(Le Journal de Montréal)은 지난달 28일(이하 현지시각), 코로나19 사태를 틈타 생필품의 가격을 부풀려 폭리를 취하는 업체나 상인들을 엄벌에 처하겠다는 더그 포드(Doug Ford) 온타리오 주수상의 선언을 보도했다. 

가격 부풀리기를 하다 적발되는 업체나 상인은 거액의 벌금은 물론 징역형에 처해질 수도 있다.

더그 포드 주수상은 일일 정례 기자회견에서 평상시보다 대여섯 배 가격을 부풀려 폭리를 취하려는 사람들을 가차없이 처벌하겠다고 공언했다. 

포드 주수상은 마스크, 손 소독제, 보호장갑, 물휴지 등을 요주의 품목으로 지정하면서 이들 물품의 가격을 부풀려 폭리를 취하는 사람들은 끝까지 추적함으로써 이런 악습을 뿌리뽑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포드 주수상이 내린 긴급명령에 따라 가격을 조작하다 적발되는 기업이나 개인에 대해서 10만 달러(한화 9000만 원)의 벌금과 1년 이하의 징역이 부과될 예정이다.  

또한 가격 조작을 하다 적발되는 기업은 최고 1000만 달러의 벌금을 내야 하며 그 경영진에게도 최고 50만 달러의 벌금 또는 1년 이하의 징역이 부과된다.  


더그 포드 주수상은 가격 부풀리기와 같은 불법행위를 보는 사람은 즉시 신고해줄 것을 당부했다. 

온타리오 주정부의 이 같은 긴급명령은 지난달 26일 토론토의 어느 슈퍼마켓이 손을 닦는 물휴지를 평소의 세 배가 넘는 30달러에 판매한다는 신고를 받은 지 이틀 만에 나왔다. 

더그 포드 주수상은 푸사테리 파인푸드(Pusateri’s Fine Foods)처럼 토론토에서 손꼽히는 식료품 체인점이 그토록 파렴치한 짓을 한다는 것을 믿을 수가 없다고 공개적으로 분노를 표시했다.


몬트리올(캐나다)=에스델 리 기자 esdelkhlee@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