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신리에 새로운 대규모 탄도미사일 지원 시설 완성 단계”
상태바
“북한, 신리에 새로운 대규모 탄도미사일 지원 시설 완성 단계”
  • 박태정 기자
  • 승인 2020.05.06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위기가 오든 말든 탄도미사일전력 구축 속내 드러나

북한이 평양 북서쪽 약 17km 떨어진 신리 지역에 새로운 탄도미사일 지원 시설의 완공을 앞두고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기존의 어떤 북한 탄도미사일 관련 시설들보다 큰 시설이 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북한이 개발 중인 화성-15형 등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미사일 발사대에서 수직으로 세울 만큼 높이가 높은 건물도 있는 것으로 드러나났다. 전세계가 신종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증 확산이 가져온 경제 충격을 극복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는 사이 북한은 전세계 안전을 위협하는 무기 개발에 주력하고 있음을 보여준 생생한 증거물로 볼 수 있다.

북한 평양 북서쪽 신리 탄도미사일 시설. 사진=CSIS 비욘드패럴렐
북한 평양 북서쪽 신리 탄도미사일 시설. 사진=CSIS 비욘드패럴렐

워싱턴의 민간단체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5일(현지시각) 북한 평양 순안국제공항 근처 신리에 새로운 탄도미사일 지원 시설이 완공을 앞두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 시설은 북한의 ICBM 제조시설인 평양 인근 산음동 연구단지와 인접해 있어 이목을 집중시킨다.

CSIS는 이날 자체 북한 전문 사이트인 ‘분단을 넘어(Beyond Parallel)’에 게재한 보고서에서 2017년부터 지난 3월 21일까지 촬영된 총 16장의 위성사진에 포착된 해당 시설을 분석한 결과를 공개하며 이같이 주장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총 44만 2000 평방미터의 대지에 건설된 이 시설은 대형 차량이 드나들 수 있는 건물 3개 동과 대규모 지하 시설 등으로 이뤄져 있다.

또한 대형 차량이 회차할 수 있는 9~10m 너비의 내부 도로망과 덮개가 갖춰진 열차 정거장을 갖추고 있다.

건설이 시작된 2017년 당시 건물 3개 동의 측면 벽만 세워진 채 지붕이 없던 외장이 완성된 점이 최근 가장 눈에 띄는 변화라고 이 사이트는 밝혔다.

보고서를 작성한 조셉 버뮤데즈 CSIS 선임연구원은 5일 미국의소리방송(VOA) 올해 안에 이 시설의 공사가 마무리될 것으로 내다봤다. 버뮤데즈 선임연구원은 "큰 공장을 지을 때는 공장의 종류에 상관없이 외벽과 지붕 그리고 창문을 설치한 뒤 내부를 공사하는 과정을 거친다"고 설명했다.

그는 건물 바깥의 트레일러 등 건축용 차량이나 자재 보관소 등의 움직임 등을 통해서도 공사가 거의 끝났음을 짐작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보고서는 이 시설이 지난 10년간 현대화와 확장을 병행해 온 북한의 또다른 탄도미사일 기반 시설이 거의 확실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한 근거로 시설 내 서로 연결된 건물 3개 동 가운데 중앙동의 높게 솟은 부분(high-bay building)을 들었다. 길이 122m, 너비 43m의 건물 한 가운데 폭 30m로 높게 솟은 이 부분은 이동식 발사대(TEL)에 탑재된 화성-14 혹은 화성-15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충분히 세울 수 있는 높이라고 설명했다.

CSIS에 따르면, 화성-15형은 길이가 무려 21~22.5m, 지름 2~2.4m에 사거리는 8500~1만3000km로 추정된다. 2단이며 액체연료를 사용한다. 역시 2단 액체연료를 사용하는 화성-14형은 길이 19.8m, 지름 1.85m에 사거리는 1만km 이상으로 추정된다.

건물 높이가 30m라면 20m 안팎의 화성-14형과 15형 미사일을 곧바로 세울 수 있다.

이 건물 안에서 미사일과 차량을 유지 보수하는 훈련을 하거나 사격 모의 훈련도 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

북한 신리 탄도미사일 시설의 대형 건물들. 사진=CSIS 비욘드패럴렐
북한 신리 탄도미사일 시설의 대형 건물들. 사진=CSIS 비욘드패럴렐

2019년 촬영한 서해 위성발사장과 동해 위성발사시설의 크기를 신리에 건설 중인 건물 1개동 및 나머지 2개 동과 비교했을 때, 신리의 시설이 규모 면에서 더 크다. 이 건물들은 대규모 지하 시설과 연결돼 있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지하시설의 크기는 길이 750m에 너비 40m, 진입로 너비는 30m 정도로 이는 알려진 모든 종류의 북한 탄도미사일들과 이동식 발사대 등을 보관할 수 있을 만큼 넓다.

그러면서 2017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한 북창리 공군기지의 지하시설 안에서 이동식 발사대에 실린 화성-12형 ICBM와 함께 찍은 사진을 근거로 제시했다.

보고서는 또 이 시설이 기차역과 선로로 연결돼 있다는 점도 탄도미사일 개발과의 연관성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들었다.

시설 중간을 관통하는 철로에 연결되는 지선 선로가 건설 중이다. 시설 내 정거장은 길이 180m, 너비 33m로 큰 화물을 싣고 내리는 것을 감추기 위해 설계됐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보고서는 태성 기계공장, 만경대 전자공장 등 인근의 탄도미사일 부품 공장으로부터 열차를 통해 운반된 부품들을 조립하는 탄도미사일 조립 시설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태정 기자 ttchung@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