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육군부 보고서 “북한 핵폭탄 20~60개" VS 전문가들 "과장"
상태바
미국 육군부 보고서 “북한 핵폭탄 20~60개" VS 전문가들 "과장"
  • 박태정 기자
  • 승인 2020.08.19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육군부가 최근 북한이 최대 60개의 핵폭탄과 20여 종의 화학무기 2500~5000t을 보유한 것으로 추정한 보고서를 내자 전문가들이 "과장 된 것"이라고 반박해 주목된다.  한국 정부는 북한이 20~60개의 핵무기를 보유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스웨덴 외교부 산하 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SIPRI)는 7월에 발표한 ‘세계 군비와 군축, 안보에 대한 2020년 연감’에서 북한이 보유한 핵탄두 수를 30개에서 40개로 추정했다. 

2020년 1월 현재 세계핵무기현황. 사진=SIPRI
2020년 1월 현재 세계핵무기현황. 사진=SIPRI

 

미국의 전문가들은 미 육군부가 북한의 핵무기 보유 추정치는 실험용 경수로가 제대로 갖춰졌을 경우 가능한 수치라면서 북한이 매년 6개 핵무기를 제조할 능력을 갖췄다는 육군부의 평가도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주장했다고 미국의 소리방송(VOA)가 19일 보도했다.

미 국방부 산하 육군부는 7월 작성한 보고서 ‘북한 전술’에서 북한이 20개에서 60개의 핵폭탄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이 해마다 6개의 새 핵무기를 만들 능력을 갖고 있다며, 일각에서는 2020년 내에 100개까지 보유할 것이라는  보고도 있었다고 언급했다.

보고서는 또 북한이 오랫동안 신경가스 등을 생산하는 화학무기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다면서 20여 종의 화학무기를 2500 t에서 5000t 정도 보유하고 있는 북한은 세계에서 세 번째로 화학무기를 많이 보유한 나라라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북한이 한국과 미국, 또는 일본을 겨냥해 탄저균과 천연두를 미사일에 실어 무기화할 수도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북한이 1kg의 탄저균만 이용해도 서울 시민 5만 명이 죽음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차장을 지낸 올리 하이노넨 스팀슨센터 특별연구원은 18일(이하 현지시각) 미 육군부의 북 핵 추정치가 과장된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하이노넨 전 사무차장은 이날 VOA 전화통화에서 북한이 최대 60개 핵폭탄을 보유하고, 해마다 6개를 추가할 능력이 있다는 육군부의 평가를 사실 그대로 받아들이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하이노넨 전 사무차장은 플루토늄 생산을 위한 영변의 원자로는 노후한데다, 새로운 실험용 경수로 건설은 상당히 늦어지고 있다면서 현재 영변에서 경수로 건설이 진행되고 있다는 실질적인 증거 역시 없고 북한이 핵무기 제조에 필요한 새로운 플루토늄을 생산하려면 앞으로 몇 년은 더 걸릴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이노넨 전 사무차장은 또 높은 수준의 공장시설과 제조 기술, 전력을 필요로 하는 고농축 우라늄의 경우 북한이 핵무기 5개를 만들 수 있는 분량의 핵물질을 보유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데이비드 올브라이트 과학국제안보연구소(ISIS) 소장은 북한이 2020년에 최대 100개의 핵무기를 보유하게 될 것이라고 한 자기의 2014년 추정은 최악의 상황을 상정한 것이었다고  말했다.

북한의 실험용 경수로가 2018년 무렵까지는 완공될 것을 가정한 것이었고, 그 경우 2년 반 정도가 지나면 가동이 가능할 것으로 분석했다고 그는 설명했다. 

올브라이트 소장은 그렇게 되면 북한은 한 해 5~6개의 새 핵무기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라면서 경수로가 제대로 돌아갔을 경우 3년 새 15개에서 80개의 핵무기가 생산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고 말했다.

그러나 재 경수로는 작동되고 있지 않으며 북한이 매년 6개의  새 핵무기를 생산할 것으로 추산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데이비드 맥스웰 민주주의수호재단 선임연구원은 육군부의 이번 보고서는 전시 상황에서 현장의 병사들이 북한의 작전에 대해 이해하고 대비하도록 준비시키기 위한 목적이라고 말했다.

북한이 최대 60개의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은 시중에 공개돼 있는 자료를 토대로 작성한 추정치라는 것이다. 

맥스웰 연구원은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 다양한 기관이 북한이 보유한 핵무기를 30개에서 60개 사이로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다.맥스웰 연구원은 "중요한 것은 북한의 핵무기 숫자가 아니라, 북한이 실제로 그 것을 이용할 것인지, 또 어떻게 이용할 것인지 여부"라고 밝혔다.

박태정 기자 ttchung@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