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비야디 BYD', 니켈·코발트 배터리 안쓴다...LFP 올인
상태바
중국 '비야디 BYD', 니켈·코발트 배터리 안쓴다...LFP 올인
  • 박준환 기자
  • 승인 2021.04.10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2위의 전기차 메이커인 중국 BYD(이하 비야디)가 인산철(LFP) 배터리에 올인하기로 해 배터리 업계에 큰 파장이 예상된다. 양극재로 니켈과 코발트, 망간을 사용하는 NCM 배터리를 모든 라인업에서 사용하지 않기로 한 것이다. 비야디가 LFP에 올인함기로 함으로써 니켈과 코발트 수요가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세계 배터리 업계는 니켈 함량을 높인 하이니켈 배터리와 LFP배터리로 양분될 것으로 보인다.

비야디는 오마하의 현인 워런 버핏이 지분 21%를 보유한 기업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생산량 기준으로 세계 2위의 전기차 업체로 다른 기업에 전기차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다.

세계 2위의 전기차 메이커 중국의 비야디가 유럽에 수출하고 있는 최신 SUV '탕(당나라)'. 사진=마이닝닷컴
세계 2위의 전기차 메이커 중국의 비야디가 유럽에 수출하고 있는 최신 SUV '탕(당나라)'. 사진=마이닝닷컴

광산업 전문 매체 마이닝닷컴은 선전에 본사를 둔 비야디가 자사의 블레이드(Blade) 기술을 아주 값싼 대안일 뿐 아니라 NCM에 비해 LFP의 안정성을 더 높인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지난 8일(현지시각) 이같이 보도했다.  

니켈 함량이 높은 반면, 코발트 함량이 낮은 NCM배터리는 화재위험이 높다고 마이닝닷컴은 전했다.

비야디의 블레이드 배터리는 비야디가 수년간의 개발 끝에 양산한 것으로 안정성과 에너지밀도를 크게 높인 게 특징이다. 쭈그러뜨리거나, 못관통시험, 용광로에서 300도 가열, 260% 과충전 등의 시험에서도 화재나 폭발이 없는 안전성을 입증했다고 비야디 측은 주장하고있다. 공간활용도가 기존 배터리팩보다 50% 높다. 비야디가 오는 6월 출시할 세단 '한'이 블레이드 배터리를 장착한다. 주행거리 605km에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에 도달하는 데 단 3.9초가 걸린다고 비야디는 주장한다. 

비야디가 생산하는 블레이드 배터리 팩. 사진=비야디
비야디가 생산하는 블레이드 배터리 팩. 사진=비야디

왕촨푸 비야디 회장은 최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지난해 중국에서 약 124건의 뉴에너지 차량 연기발생 사고가 있었다"면서 "일부 업계 참여자들이 안정성과 안전을 대가로 더 긴 주행거리를 달성하기위해 위해 NCM 배터리를 이성을 잃고 추구한다"고 비난했다.·

마이닝닷컴은 비야디의 블레이드팩배터리는 현재 LFP배터리 장착 차량 중 에너지 밀도가 가장 높다면서 짧은 주행거리와 긴 충전시간이라는 최대 결점을 엄청나게 개선했다고 덧붙였다.

비야디가 유럽에 수출하고 있는 '탕 SUV의 주행거리는 505km(314마일), 배터리 잔량 30%에서 80%로 충전하는 시간이 30분이라고 비야디는 주장하고 있다.  이는 테슬라가 미국에서 판매한 저가형 전기차 모델3의 주행거리 263마일보다는 짧다. 

중국 전기차 업체 비야디가 오는 6월 출시할 세단 '한'.사진=비야디
중국 전기차 업체 비야디가 오는 6월 출시할 세단 '한'.사진=비야디

BMO캐피털마켓츠는 보고서에서 "비야디가  LFP분야 리더라는 것을 감안하면 이런 발표는 놀랍지 않다"면서 "이번 발표로 앞으로 수년 동안 전기차 배터리용으로 더 넓은 범위의 화학물질이 사용될  여지를 확대하겠지만  니켈과 코발트 수요에는 부정의 요인이 된다"고 평가했다.

한편, 비야디는 지난달 초 LFP와 읺산철 제조업체인 중국 안다테크놀로지(安达科技)와 리튬인산철의 장기 공급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안다테크놀로지는 최저가로 비야디에 리튬인산철을 공급한다.
 

박준환 기자 naulboo@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