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만사,읍참마속의 교훈
상태바
인사만사,읍참마속의 교훈
  • 박태정 기자
  • 승인 2021.05.06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만사(人事萬事), 인사망사(人事亡事)라는 말이 있다.  인사를 잘하면  모든 일이 잘 풀리고 잘못하면 모든 것을 망친다는 것 쯤으로 이해한다. 기업과 단체, 정부 어느 조직이든 모두 적용되는 말이다. 적임자를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 만큼 좋은 인사가 없다는 말도 있다.  

인사는 인사권자의 경영전략의 표현이다. 전략을 잘 짜야 각론격인 전술도 힘을 발휘한다. 인사권자의 전략을 이해하고 그 전략에 맞춰 전술을 펼칠 수 있는 사람을 앉히는 게 인사다. 사람을 앉히는 일인 만큼 아무나 뽑아서 써서는 곤란하다. 인사권자의 속내를 꿰뚫어보고 처신하는 지혜로운 사람을 써야 한다. 지략과 용력, 충성심을 갖춘 인물이라야 함께 일하기 좋다. 

영국 웨지우드사 고급 찻잔세트. 사진=웨지우드
영국 웨지우드사 고급 찻잔세트. 사진=웨지우드

이런 재능을 갖추고서 전략을 달성할 전술을 실행에 옮기는 일은 쉽지 않다. 아랫 사람이 그를 따라야하기 때문이다. 아랫 사람이 그를 믿고 따를 수 있는 소통력과 신뢰성을 갖춰야 한다. 그리고 겸허해야 한다. 아랫 사람의 시각에서 다시 한 번 전체를 보려면 자기를 낮추는 겸허함은 꼭 필요하다. 

무엇보다 공정하고 정직한 인물을 골라내야 한다. 그래야만 신상필벌(信賞必罰)의 원칙이 지켜진다. 신상필벌은 공로가 있으면 상을 내리고 죄를 지었으면 벌을 내려야 한다'는 것으로  공정한 판단과 엄중한 규율 준수를 의미한다. 

인사권자 치고 이런 것쯤을 모를 사람은 아마도 없을 것이다. 그런데 이런 요소를 두루 갖춘 인물을 찾는다는 것은 말처럼 쉽지 않다. 겉보기와 전혀 다른 흠결을 가진 인물이 의외로 많은 탓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명한 장관후보자들을 놓고 잡음이 많다. 문대통령은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를 지명했으나 국회는 한 명을 빼고는 전부 부적격자라는 결론을 내렸다.

어떤 이는 외유성 가족 동반 해외 출장 논란에, 어떤 이는 부인의 절도행각, 어떤 후보자는 외국 명품 도자기 불법반입과 판매 의혹 등으로 야당권은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부적격 판정을 내렸다. 제1 야당인 국민의 힘이 이들 후보자를 부적격으로 규정한 만큼 청문보고서 채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의 반대가 이어질 경우 문재인 대통령은 임명 강행이나 일부 내정 철회라는 갈림길에 설 수밖에 없다. 다시 말해 문 대통령은 선택의 기로에 서 있다. 

29명의 장관급 인사를 야당의 동의 없이 임명한 문 대통령이 30번째 임명을 강행하는 것은 문 대통령에게는 크나큰 모험이 될 수 있다.이는 정당정치의 주요한 축인 '협치'와 거리가 멀어도 너무 멀다는 비판을 자초하는 일이다.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도 있다. 국회는 6~7일 김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연다. 그런데 이런저런 말이 쏟아지고 있다. 야당의 임명동의를 받으려면 야당의 협조는 반드시 필요하다. 그렇기에 문 대통령의 고민의 골은 깊을 것으로 능히 짐작할 수 있다.

해법은 있다. 바로 국민의 눈 높이에서 후보자를 다시 한 번 보는 것이다. 과연 지금까지 드러난 이들의 흠결을 국민들이 받아들일 수 있느냐를 곱씹어 볼 것을 감히 권한다. 아무리 전문성이 뛰어난 인사라고 해도 유권자인 국민이 수용하기 힘들다면 재고할 필요가 있다. 중대하지 않다고 해서 흠결을 그냥 넘겨버린다면 범법자라고 해도 전문성만 있다면 장차관이 될 수 있다는 논리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둑이 무너지게 할 개미굴을 파서는 곤란하다. 

문 대통령은 정된 국정운영을 위해 4·16 개각을 단행했다고 본다. 그렇다면 국정 안정을 가져올 인물을 뽑는 게 상책이다. 부인 탓, 가족 탓, 남탓 하는 내로남불식 인사로는 국민을 설득하기 어렵다. 고통스럽겠지만 부적격자를 뽑지 않고 적임자를 찾는 노력을 더 기울일 필요가 있다. '읍참마속(泣斬馬謖, 울면서 마속의 목을 벤다. 사사로운 감정을 버리고 엄정히 법을 지켜 기강을 바로 세우는 일을 비유하는 말)'의 심정으로 민심을 수습하려는 문 대통령과 여권의 과감한 결단이 무엇보다 필요한 시점이다. 인사권자가 수립한 전략과 그 각론인 전술을 달성하려면 뼈를 깎는 고통을 감내할 수밖에 없는 많은 사례를 역사는  보여준다.

박태정 기자  ttchung@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