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씨램 '센추리언' 카불공항 로켓 공격 차단
상태바
미국 씨램 '센추리언' 카불공항 로켓 공격 차단
  • 박태정 기자
  • 승인 2021.08.31 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이 병력을 철수하고 있는 카불 국제공항이 30일(현지시각) 새벽 적어도 5발의 로켓 공격을 받았지만 미국의 미사일 방어시스템 C-RAM(씨램)이 사전에 이를 차단했다.

미국의소리방송(VOA)은 이날 익명을 요구한 미국 관리들이 밝혔다며 이같이 전했다.  군사전문지 디펜스데일리와 밀리터리타임스 등도 카불공항이 5발의 로켓 공격을 받았으며 미군이 씨램 시스템으로 로켓 한 발을 요격했다고 전했다. 

카불 공항에는 로켓이나 박격포 등의 공격으로부터 지상군을 보호하기 위한 'C-RAM' 방어 시스템이 설치돼 있다. 

미군의 페일랭스 개조 씨램이 20mm 기관포를 발사해 로켓을 요격하고 있다. 사진=미공군/레이시온
미군의 페일랭스 개조 씨램이 20mm 기관포를 발사해 로켓을 요격하고 있다. 사진=미공군/레이시온

밀리터리타임스에 따르면, 미군 중부사령부 대변인 빌 어번(Bill Urban) 대령은 "사상자는 없으며 방어무기인 씨램은 공격에 대응했다"고 밝혔다.   

이라크전 당시 다국적군 소요제기로 개발된 C-RAM은 적이 발사한 로켓탄, 포탄(대포), 박격포탄 등을 근거리에서 공중 요격하는 시스템이다. C-RAM은 Counter(대) Rocket(로켓), Artillery(대포), and Mortar(박격포)의 머릿글자를 딴 용어이다. 소형 무인기(드론) 위협이 커짐에 따라 이에 대한 요격능력도 갖추고 있다. 탄도미사일에 대한 요격능력은 없다.

2018년 1월 아프가니스탄 카불 공항에 설치된 미군의  씨램이 시험발사되고 있다.사진=미공군중부사령부/밀리터리타임스
2018년 1월 아프가니스탄 카불 공항에 설치된 미군의 씨램이 시험발사되고 있다.사진=미공군중부사령부/밀리터리타임스

씨램으로는 미국 해군의 구경 20mm 기관포를 단 페일랭스 근접방어무기(CIWS)의 육군형인 센추리언, 이스라엘의 아이언돔 등이 있는데 카불 공항에 설치된 것은 센추리언이다. 센추리언은 20mm  기관포탄을 분당 수천 발을 쏴 날아오는 로켓탄과 포탄을 요격한다. 

대만이 자체 개발을 선택한 트레일러 탑재형 CIWS인 미국의 '센추리언'.사진은 2009년 월 ESEI 전시회에 전시된 '센추리언'. 사진=아미레커그니션닷컴
대만이 자체 개발을 선택한 트레일러 탑재형 CIWS인 미국의 '센추리언'.사진은 2009년 월 ESEI 전시회에 전시된 '센추리언'. 사진=아미레커그니션닷컴

해상용은 텅스텐으로 만든 관통탄을 사용하지만 육상용은 자체 폭발 고폭 예광 소이탄을 사용한다. 사격 시 궤적을 확인살 수있는데다 탄환이 목표물을 맞지 않아 생길 수 있는 피해를 줄이기 위한 것이다.

한편, 격 주체는 공식 확인되지 않았지만 지난 26일 카불 공항에 대한 폭탄 공격을 자행한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세력 'IS-K (IS-Khorasan)' 소행으로 보인다고 VOA는 전했다.
 

아프간 현지 매체는 한 자동차 뒤에서 로켓이 날아왔다고 보도했다.    미군은 지난 29일 폭발물을 싣고 카불 공항으로 가던 차량을 무인기(드론)로 공습했다. 미 중부사령부는 성명을 내고, 미군이 목표물을 정확히 맞혔으며, IS-K의 임박한 위협을 제거했다고 확인했다. 

박태정 기자 ttchung@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