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가격 1만 달러 다시 돌파
상태바
구리가격 1만 달러 다시 돌파
  • 박준환 기자
  • 승인 2021.11.10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급제한과 중국의 수요억제 등 서로 상충하는 요인 탓에 기초금속인 구리 가격이 등락을 거듭하고 있다. 구리가격은 9일 t당 1만 달러를 돌파했지만 세계 최대 소비국인 중국의 전력대란과 부동산 위기, 유럽의 전기요금 인상으로 수요가 제한을 받을 수밖에 없어 선물가격은 하락하고 있는 모양새다.

중국 푸젠성 샤먼에 있는 곰과 싸우는 구리로 만든 황소상. 황소는 주식 등의 상승을, 곰은 하락을 상징한다. 최근 구리가격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사진=차이나뉴스
중국 푸젠성 샤먼에 있는 곰과 싸우는 구리로 만든 황소상. 황소는 주식 등의 상승을, 곰은 하락을 상징한다. 최근 구리가격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사진=차이나뉴스

한국자원정보서비스에 따르면, 런던금소거래소(LME)에서 현금결제 즉시인도 구리 가격은 9일 1만2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전날에 비해 1.18%(117달러) 오른 것이다. 

앞서 8일에는 전거래일(5일)에 비해 1.49% 오른 t당 9885달러를 기록했다.

반면, 선물가격은 이날 하락했다. 미국 선물시장인 뉴욕상품거래소(COMEX)에서 12월 인도분은 전날에 비해 0.6% 내린 파운드당 4.373달러로 거래를 마쳤다.1t에 약 9640.7달러 수준이다. 

런던금속거래소(LME) 구리 가격 추이. 사진=한국자원정보서비스
런던금속거래소(LME) 구리 가격 추이. 사진=한국자원정보서비스

앞서 지난 3일 LME 구리 가격은 t당 9785달러로 전날에 비해 소폭 하락했다.

LME와 상하이선물거래소, 뉴욕상품거래소(CME)의 올해 10월 기준 구리 재고량 합계량이 23만2550t으로 연초에 비해 3만t 급감하고 1년 전에 비해서는 15만t가까이 급감하면서 가격 상승 압력을 가하고 있다.

반면, 공급 악화 전망에다 중국의 생산억제 조치에 따른 수요 둔화 우려로 선물가격에 비해 현물가격이 더 높은 수준을 유지하는 백워데이션 현상이 발생한 상황이라고 마이닝닷컴은 전했다.

덴마크 투자은행의 삭소뱅크의  올레 한센 상품전략 부문 대표는 로이터에 "시장은 공급부족 지속을 우려하고 있다"며서 "핵심 금속들은 녹색전환 정책뿐 아니라 인프라건설계획에서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이 지난주 처리한 1조 달러 규모의 인프라법안은 교량과 고속돌 수리, 신규 브로드밴드, 공공 운송 프로젝트, 전기차 배터리 충전소 네트워크에 자금을 댈 것"으로 전망했다.

한센 대표는 "구리 가격은 중국의 부동산 위기로 제약을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세계 최대 구리소비국인 중국에서 부동산 부문은 소비의 큰 몫을 차지하는 데 중국의 에너지 위기, 유럽의 전기요금 인상이 구리 수요를 감소시킬 리스크가 있다.

박준환 기자 naulboo@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