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해군 "이지스함으로 북한의 괌 미사일공격 방어"
상태바
미 해군 "이지스함으로 북한의 괌 미사일공격 방어"
  • 박태정 기자
  • 승인 2021.11.20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Y-1레이더와 SM-3 요격미사일로 탄도탄 요격 능력 갖춰

미국 해군은 최첨단 이지스함 구축함으로 미국령 괌에 대한 북한의 탄도미사일 공격을 충분히 방어할 수 있다고 미 해군장성이 밝혔다.미해군은 현재 탄도미사일 방어능력을 갖춘 이지스함 48척을 보유하고 있다. 2010년 이후 도입된 미 해군 이지스함은 탄도미사일방어능력(BMD)을 기본으로 갖추고 있으며 그 이전형도 개조를 통해 BMD 능력을 갖출 수 있다.

이지스 구축함 배리함. 사진=미해군
이지스 구축함 배리함. 사진=미해군

미 해군 ‘이지스 탄도미사일 방어(Aegis Ballistic Missile Defence)’ 프로그램의 책임자인 톰 드루건(Tom Druggan) 소장은 지난 18일(현지시각) 미국 민간연구기관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와 미 해군연구소(US Naval Institute)가 공동 주최한 미사일방어관련 화상 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드루건 소장은 이지스함이 다양한 미사일 방어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미국령 괌에 대한 북한과 중국의 미사일 공격을 방어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북한과 중국을 억지(deter)하고 저지(deny)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지스함은 수동형 위상배열 S밴들 레이더인 SPY-1레이더로 대공표적과 탄도탄을 탐지, 추적하고 SM-3 요격 미사일로 중단거리 탄도미사일을 파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SM-3 요격미사일은 수직발사대에서 쏘아올리는 로켓부스터를 포함해 4단 고체 추진 미사일로 운동에너지만으로 탄도탄을 요격한다. 이를 위해  최고속도가 마하 10(블록 1A/B)에서 마하 16~18(블록 2A)로 대단히 빠르다. 사거리는 900km(블록1A/B)~2500km(블록2A)다. 이 같은 성능을 내기 위해 꽤 큰 체구를 자랑한다. 길이 6.55m, 지름 34.3cm(블록1)~53.3cm(블록2), 무게는 1.5t이다.

SM-3 블록2A 탄도탄 요격 미사일. 사진=레이시온테크놀러지
SM-3 블록2A 탄도탄 요격 미사일. 사진=레이시온테크놀러지

드루건 소장은 " 이지스는 괌 방어에 있어 수용 가능한 대안 중 하나"라면서 "이 방어체계는 탄도미사일과 극초음속 미사일 방어능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며 순항 미사일 방어 능력을 포함해 360도 미사일 탐지가 가능하며 신뢰성있게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 국방부 산하 미사일 방어청(Missile Defense Agency)이 주도하는 '이지스탄도미사일방어' 체계는 해군을 통해 탄도미사일을 해상에서 탐지하고 추적, 요격하는 임무를 담당하고 있다.

미해군 순양함에서 발사되는 SM-3 미사일. 사진=미국미사일방어청
미해군 순양함에서 발사되는 SM-3 미사일. 사진=미국미사일방어청

한편, 지난 8월 미국 의회 산하 연구기관인 의회조사국(CRS)은 '해군 이지스 탄도미사일 방어 프로그램 보고서' 개정판을 공개하고 일본 해군 구축함에 탑재된 이지스를 신형 SPY-7 레이더로 교체한다고 발표했다. 이지스의 신형 SPY-7 레이더는 우주 공간에서 북한 등 적대국들의 탄도미사일을 요격할 수 있다고 밝혔다. CRS는 탄도미사일 방어 역량을 갖춘 미 해군의 이지스함이 향후 5년간 48척에서 65척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박태정기자 ttchung@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