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EA 사무총장 "북한 영변·강선·평산 핵 활동 지속…유엔 결의 위반"
상태바
IAEA 사무총장 "북한 영변·강선·평산 핵 활동 지속…유엔 결의 위반"
  • 박태정 기자
  • 승인 2021.11.26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북한 내 강선과 평산에서 지속하는 핵 관련 활동 징후가 포착된다고 거듭 밝혔다.

북한의 영변해시설을 찍은 위성 사진. 사진=VOA
북한의 영변해시설을 찍은 위성 사진. 사진=VOA

26일 미국의소리방송(VOA)와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라페엘 그로시(Rafael Grossi)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은 지난 24일(현지시각) 북한의 핵 프로그램 지속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관련 대북제재 결의를 명백히 위반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이날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IAEA 정기 이사회에서 북한의 최근 핵 활동과 관련해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성명을 발표했다.

그는 성명에서 지난 8월 이사회 보고서 발간 이후에도 북핵 프로그램을 지속해서 감시해왔으며 평안남도 강선 핵단지와 황해북도 평산의 우라늄 광산과 정제 공장에서 핵 관련 활동이 지속되고 있다는 징후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평안북도 영변 핵시설 내 5메가와트(MW)급 원자로도 가동 정황이 있다고 말했다.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 사진=VOA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 사진=VOA

지난 7월 초 이후부터는 5MW 원자로 근처에 있는 폐연료봉 재처리 시설인 방사화학 실험실(Radiochemical Laboratory)의 운용 징후는 보이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영변에서 원심분리기 시설의 부속건물 건축을 포함해 새롭게 진행 중인 건설 움직임은 관찰되고 있지만 그 목적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강선 단지와 평산 ‘우라늄 광산(Pyongsan Mine and Concentration Plant)’에서 활동 징후가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북한의 지속되는 핵 프로그램은 유엔 안보리 관련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으로 매우 유감이며, 북한에 안보리 결의에 따른 의무를 완전히 준수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인 38노스도 지난달 6일 상업위성 사진을 토대로 북한이 영변 우라늄 농축시설에서 건설 활동이 지속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북한이 안보리 결의를 철저히 준수하고, 핵무기전파방지조약(NPT)의 안전조치 이행을 위해 협력하며 IAEA 감시단 부재 기간 발생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IAEA는 북한의 핵프로그램을 검증하는 데 필수 역할을 하기 위해 준비태세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유엔 산하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기구(CTBTO)의 로버트 플로이드 사무총장은 앞서 지난 23일 스위스 제네바 유엔 사무국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은 아직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CTBT)에 서명하지 않았다면서 가장 최근까지 핵실험을 한 나라는 북한 뿐이라고 지적했다.

플로이드 사무총장은 "(CTBT가 체결된) 1996년 이후 핵실험을 실시한 나라는 북한과 인도, 파키스탄"이라고 밝혔다.

인도와 파키스탄은 1998년에 핵실험을 했고, 북한은 가장 최근 핵실험을 했다. 북한은 지난 2006년부터 2017년 사이 총 6차례에 걸쳐 핵실험을 벌였다.

지난 1996년 9월 채택된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CTBT)은 대기권과 외기권, 수중, 지하의 핵실험을 포괄적으로 금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북한은 CTBT에 서명·비준하지 않아 이 조약 발효를 막고 있는 8개국 가운데 하나다. 

박태정 기자 ttchung@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