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일, 주일미군 주둔비 5년간 92억 달러 합의
상태바
미일, 주일미군 주둔비 5년간 92억 달러 합의
  • 박태정 기자
  • 승인 2021.12.21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과 일본 정부가 미군 주둔을 지원하기 위한 일본의 방위비 분담금 몫을 앞으로 5년간 약 92억 달러(1조 500억 엔)에 합의했다고 일본 교통신이 20일 보도했다.

일본 오키나와현 후텐마 미군기지에서 NV-22 오스프리 항공기가 이륙준비를 하고 있다. 사진=VOA
일본 오키나와현 후텐마 미군기지에서 NV-22 오스프리 항공기가 이륙준비를 하고 있다. 사진=VOA

일본 교도통신은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이번 금액은 2022년 회계연도부터 적용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 금액은 이전 방위비 분담금 합의보다 약 5% 오른 수치로 회계연도마다 약 2110억 엔을 분담한다.

내년 3월 말까지 적용디는 이번 회계연도 일본의 분담금은 2017억 엔이다. 

교도통신은 이번 합의 결과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행정부가 미군이 중국에 대응하는 데 일본이 더 많은 비용을 더 부담하길 촉구한 데 따른 셈법이 반영된 것이라고 전했다.

일본 정부 소식통은 전기료 등 미군 시설 운영 비용과 관련된 일본의 지원금은 줄이되, 일본 자위대와 미군이 함께 사용하는 시설 유지비와 합동훈련 등에 대한 지원금은 늘리기로 양측이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또 이번 합의 내용은 내년 1월 양국 국방-외교장관이 만나는 '2+2' 회담에서 최종 서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태정 기자 ttchung@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