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업계 포스코 이어 세아베스틸도 '알짜 쪼개기’
상태바
철강업계 포스코 이어 세아베스틸도 '알짜 쪼개기’
  • 박준환 기자
  • 승인 2022.01.25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대표 철강회사들이 지주사 전환을 위해 물적분할에 나서고 있다. 국내 최고 철강사  POSCO가 22년 만에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을 목전에 두고 있고 세아그룹 계열사인 세아베스틸도 최근 지주회사 전환 대열에 합류했다. 

25일 철강업계와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포스코는 28일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포스코를 물적분할하고 지주사 전환 안건을 상장한다.소액투자자들이 반발하고 있지만 국민연금이 찬성표를 던지기로 한 만큼 9부 능선은 넘었다. 

국민연금은 POSCO 지분 9.74%(849만321주)를 보유하고 있는 최대주주다. 캐스팅보터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임시 주주총회에서 POSCO의 물적분할 안건은 통과될 가능성이 커졌다. 주총 통과를 위해서는 발행주식 총수의 3분의 1 이상, 출석 주주의 3분의 2 이상이 동의해야 한다.

물적분할 방식을 따르면, 지주회사가 신설회사의 주식을 100% 소유하는 만큼 기존 주주들은 종전과 다름없는 지분가치를 누릴 수 있다. 그러나 신설 회사를 상장할 경우 지분가치가 희석돼 손실을 볼 수 있다.

POSCO그룹 서울 사무소 전경.사진=박준환 기자
POSCO그룹 서울 사무소 전경.사진=박준환 기자

세아베스틸도 오는 3월25일 정기 주주총회를 열어 4월 1일 존속법인 세아베스틸지주와 신설법인 세아베스틸로 분할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30대 직원이 직장 내 괴롭힘으로 극단의 선택을 함에 따라 대교가 사과하면서 사회의 따가운 비판을 받고 있는 세아베스틸은 세아그룹의 두 지주회사 중 하나인 세아홀딩스 소속 특수강 전문 기입이다. 세아홀딩스는 세아베스틸과 세아특수강 등을 거느리고 있는데 고 이운형 회장의 장남인 이태성 부사장이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두 회사의 지주사 체제 구축 방향은 일치한다. 지주사인 포스코홀딩스와 세아베스틸지주가 지배구조 최상단에서 핵심 사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동시에 나란히 선 자회사들은 성장동력을 발굴해 균형있는 성장 체제를 갖추는 것이 목표다. 

포스코는 지주회사 포스코홀딩스를 상장사로 유지하고 철강 사업회사인 포스코는 비상장사로 물적분할해 지주회사가 100% 소유한다. 즉 포스코홀딩스가 포스코·포스코케미칼·포스코에너지·포스코인터내셔널·포스코건설 등의 전 계열사를 거느리는 기업 구조로 바뀐다. 

세아베스틸도 지주사로 전환하면 세아베스틸의 종속 회사인 특수강 기업들이 세아베스틸과 병렬 구조로 재편된다. 기업 구조는 세아홀딩스→세아베스틸지주→세아베스틸과 세아창원특수강, 세아항공방산소재로 바뀐다.

두 회사가 동일한 방식으로 지주회사 전환을 선언한 이유를 놓고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회사 측은 세계 산업구조가 저탄소·친환경으로 바뀌는 만큼 철강에 치중된 사업 이미지에서 벗어나고 성장성 높은 자회사들에 대한 투자와 기업가치 재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지주회사 전환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한다.  

포스코는 지난해 9조2000억 원의 영업이익 잠정치를 기록하면서 국내 상장사 중 세 번째로 높은 영업이익을 달성했지만 회사의 주식가치를 의미하는 주가수익비율(PER)은 지난해 9월 이후 10배 미만으로 낮아졌다.

지주사 전환방식이 물적분할이라는 점이 논란을 낳고 있다.  업계 안팎에서는 두 회사의 지주사 전환 대해 당위성은 인정하면서도 물적분할에 따른 주주가치 훼손을 걱정하는 목소리도 적지않다. 

물적분할이란 회사가 사업부를 별도 분리해 새 회사를 만들고 신설회사의 지분을 모회사(지주회사)가 100% 소유한다. 반면, 회사가 인적분할을 선택할 경우 기존 회사 주주들이 정해진 비율대로 새로 생기는 회사의 주식을 나눠야 하는 만큼 엄청난 비용 지출이 필요하다. 물적분할을 하면 자금을 유치하면서도 모회사 지분을 희석하지 않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두 회사가 주주 반발을 무릎쓰고 비용 지출 부담이 적은 물적분할을 선택한 핵심 이유다. 

일부 주주들은 세아베스틸의 결정이 정치권을 의식한 게 아니냐는 분석한다. 대선 정국을 맞아 최근 주요 후보들이 물적분할 제도를 손보겠다면서 표심잡기에 나섰다는 점에서 이를 의식한 세아베스틸이 정권 교체 전 물적분할을 서둘렀다는 해석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동시 상장 금지와 모회사 주주들에게 주식매수청구권을 주자고 제안했고,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모회사 주주에게 신주인수권을 부여하겠다는 대안을 내놨다.

박준환 기자 naulboo@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