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d 기준금리 0.25% 인상...올해 6차례 인상 예고
상태바
Fed 기준금리 0.25% 인상...올해 6차례 인상 예고
  • 이정숙 기자
  • 승인 2022.03.17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중앙은행 격인 연방준비제도(Fed)가 16일(현지시각) 3년여 만에 기준금리를 올렸다. Fed는 올해 6차례 추가 인상을 예고했다. 이에 따라 한국은행도 기준금리 인상을 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뉴욕 주식시장의 주요 지수는 Fed가 금리 인상을 발표하며 물가 안정화에 의지를 내보이면서 일제히 급등했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이 기자회견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미국연방준비제도(Fed)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이 기자회견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미국연방준비제도(Fed)

Fed는 이날 이틀간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마치고 3년 3개월 만에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제로 금리 수준인 미국 기준금리는 0.25%부터 최대 0.5%까지로 올랐다.

제롬 파월  Fed 의장은 기자회견에서 "미국의 고용시장은 안정됐지만, 인플레이션이 예상보다 가파르게 진행되는 데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까지 겹치면서 물가 안정이 예상보다 늦어질 것 같다"고 기준금리 인상 이유를 설명했다.

Fed는 올해 금리를 6번 더 올릴 계획을 밝혔다. 이에 따라 FOMC 회의때마다 매번 0.25%포인트씩 인상해 연말까지 금리를 1.9%로 올릴 계획이다.

파월 의장은 "금리를 계속 올리는 게 적절해 보인다"면서 "올해 말 기준금리 예상치는 1.9%로 지난해 12월에 예상한 것보다 1%포인트 더 높다"고 말했다.

파월 의장은 이르면 5월부터 Fed가 보유한 자산 축소를 시작할 수 있다고 말해 양적 긴축도 예고했다.

이정숙 기자 kontrakr@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