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2030년 배터리 시장 40%...민관 'K배터리 동맹'
상태바
한국, 2030년 배터리 시장 40%...민관 'K배터리 동맹'
  • 박태정 기자
  • 승인 2022.11.01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민관 공동 이차전지 산업 혁신전략 발표

정부와 배터리 생산 업체와 수요업체, 소재업체가 전기차 배터리를 '제2의 반도체'로 키우기 위한 시동을 걸었다. 2030년까지 배터리 분야 세계시장 점유율을 40%로 끌어올리고, 공공부문과 민간기업이 참여하는 '배터리 동맹'을 만들어 배터리 소재 광물 확보에 적극 나선다.

민관 배터리 동맹. 사진=산업통상자원부
민관 배터리 동맹.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는 1일 서울 반포동 JW메리어트호텔에서 열린 '이차전지 산업전략 원탁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이차전지 산업혁신 전략'을 발표했다.회의에는 전영현 전지산업협회장, 최윤호 삼성SDI 대표, 지동섭 SK온 대표, 이방수 LG에너지솔루션 사장, 김흥수 현대차 부사장, 민경준 포스코케미칼 대표, 오정강 엔켐 대표, 장사범 고려아연 부사장, 이강명 성일하이텍 대표, 황규연 광해광업공단 사장, 이인호 무역보험공사 사장을 비롯한 이차전지 업계 대표와 관련기관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이날 "배터리 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민·관 역량을 결집해 공동의 전략을 수립하고 협력 체계를 구축한 것"이라면서 "주요국이 공급망을 재편하며 업계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지만, 지금의 위기는 오히려 새로운 성장의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일 서울 반포동 JW 매리어트 호텔에서 열린 이차전지 산업전략 원탁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일 서울 반포동 JW 매리어트 호텔에서 열린 이차전지 산업전략 원탁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이창양 자오간은 오는 2030년 이차전지 세계 최강국이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안정 공급망 확보,첨단기술혁신 허브 구축, 건실한 생태계 조성 등 3대 목표를 제시했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세계 배터리 시장(매출액 기준)에서 우리나라가 차지한 시장점유율은 상반기 현재 25.8%로 2위다. 중국은 전체 실적의 56.4%를 차지해 1위를 달리고 있다.  업체별로는 중국의 CATL이 130억 달러로 30%를 차지해 1위에 올랐다.이어 LG에너지솔루션이 58억 4000만 달러로 14%, 중국 BYD가 38억 4000만 달러로 9%, 삼성SDI가  29억 8000만 달러로 7%를 각각 차지했다. 또 일본 파나소닉(21억5000만 달러, 5%), SK온(20억 7000만 달러, 5%)가 그 뒤를 이었다.

안정적 공급망 확보를 위해 핵심 광물 확보를 위한 '코리아 팀'을 구서하기로 했다. 여기에는 국내 자원개발과 배터리, 제련, 금융 기업 등이 모두 참여하며 프로젝트 공동 발굴과 5년간 3조원 규모의 금융공급을 하기로 했다. 또 지속가능한 배터리 순환체계 구축을 위해 민간주도의 사후배터리 활용, 배터리 전주기 이력관리 등도 추진하기로 했다.

첨단기술 혁신 허브 구축을 위해서는 2020년까지 정부가 1조 원을 연구개발(R&D)에 투자해 초격차 기술을 확보하기로 했다.R&D 주요목표는 1회충전 주행거리 500km를 800km로 늘리고,LFP(리튬인산철) 기술수준을 2027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며 차량용 전거체 배터리를 2026년 상용화하는 한편, 탄소배출량 감축기술을 개발해 2030년까지 25% 이상 감축하는 것이다. 

국내 배터리 3사 투자개발 현황. 사진=산업통상자원부
국내 배터리 3사 투자개발 현황.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아울러 세계 최초기술이 적용된 최첨단 생산기지도 구축하기로 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당초 2027년 상용화 목표인 전고체 배터리를 1년 앞당겨 2026년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을 추진한다. LG엔솔은 업계 최초의 4680 원통형 배터리 공장을 충북에 신축하고, 삼성SDI는 전고체 배터리 파일럿 라인을 짓고 있다. SK온은 하이니켈 배터리를 2024년까지 최초 개발할 계획이다.

건실한 생태계 조성을 위해서는 2030년까지 국내에 50조 원 이상을 투자하기로 했다.  기술개발(R&D)에 19조 5000억 원, 시설투자에 30조 5000억 원이다. 산업부는 이 같은 기업의 투자가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국내외 설비투자에 대해 총 5조 원 범위 안에서 대출과 보증을 지원하기로 했다. 여기에 한국무역보험공사와 한국수출입은행 등이 5년간 3조 원 규모의 대출·보증을 지원한다. 배터리 아카데미 신설 등으로 2030년까지 1만 6000명 이상의 인력을 양성한다. 

산업부는 또 기업들간 배터리 얼라이언스(동맹)를 구축해 원료광물의 확보, 가공, 처리 과정에서 각 기업의 장점을 활용해 공동대응하기로 했다.배터리 핵심 광물 확보를 위한 민·관 합동 배터리 동맹에는 해외 자원개발에 전문성을 가진 한국광해광업공단이 리튬·니켈·코발트 등 광물을 확보할 수 있는 해외 프로젝트를 선별해 업계에 공유하면, 업계가 광산 개발·공급 구매계약 등으로 진출한다. 또 호주와 캐나다, 칠레 등 자원이 풍부한 국가와 기존에 맺은 양해각서를 바탕으로 현지 개발 프로젝트도 발굴한다.

확보한 광물은 국내 제련기업이 가공할 수 있도록 하고, 국내에서 제련하면 융자 등 인센티브를 제공할 방침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미국이 자국에서 채굴된 광물을 일정 비율 이상 사용한 배터리에만 전기차 세액공제를 지원하는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을 시행하기로 하면서 난관에 봉착한 배터리·소재 기업의 숨통이 트일 것"이라고 기대했다. 

박태정 기자 ttchung@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