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금리인하 언급할 단계 아냐"
상태바
이창용 "금리인하 언급할 단계 아냐"
  • 이수영 기자
  • 승인 2023.04.11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11일 "물가 상승률이 한은의 중장기 목표 수준인 2%로 수렴한다는 확신이 들 때 까지 금리 인하를 언급할 단계가 아니다"고 밝혔다. 연내 금리 인하 가능성에 선을 그은 것이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이날 금통위원 만장일치로 기준금리를  연 3.5%로 동결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금융통화위원회 회의 후 기자간담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금융통화위원회 회의 후 기자간담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이 총재는 이날 금통위 정례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올해 하반기 물가 불안 요인이나 불확실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며 이 같이 단언했다.  그는 "상반기 물가 경로는 확신이 있었지만, 하반기에는 유가 등 불확실성이 많아 이를 확인하기 전까지 금리 인하를 언급하는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고 강조했다.

'금리 인상 사이클이 종료됐다'는 시장 반응에 대해 이 총재는 "금통위원들은 금리 인하를 아직까지 고려할 단계가 아니며, 물가 불안 요인 등 불확실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면서 "대다수의 금통위원은 시장의 연내 금리 인하 기대가 과도하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91일물 통안채나 국채 금리가 떨어지는 것을 보면 금리가 언제 인하될 것으로 기대하는지 알 수 있다"면서 "시장이 과도하게 반응하고 있는데, 일부 금통위원은 이같은 시장의 완화 기대에 대해 정상이 아니라고 경고할 필요가 있다고 얘기했다"고 전했다.

이번 금리인상 사이클의 최종금리 수준에 대해  금통위원 6명 중 5명은 기준금리를 3.75%로 인상할 가능성을 열어둬야 한다는 의견이었고, 1명은 3.5%로 동결하는 게 적절하다는 의견이었다고 그는 전했다. 
   
그는 "금통위원 5명이 3.75% 인상 가능성을 열어두자고 한 것은 물가가 예상한 대로 둔화 흐름이 이어지겠지만 산유국의 추가 감산이 유가에 미치는 영향과 공공요금 인상 시기 등으로 하반기 물가에 미치는 불확실성이 크기 때문"이라면서 "또 실리콘밸리은행(SVB) 사태 이후 미 연방준비제도(Fed)가 통화정책을 어떻게 할지 지켜볼 필요가 있기 때문에 3.75% 인상 가능성을 열어두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11일 기준금리를 연 3.50%로 동결하기로 결정했다. 두 달 연속 동결이다. 사진은 기준금리 추이. 사진=한국은행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11일 기준금리를 연 3.50%로 동결하기로 결정했다. 두 달 연속 동결이다. 사진은 기준금리 추이. 사진=한국은행

한·미 금리 격차 확대가 외환시장 불안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특정 환율 수준을 염두해 두고 금리를 통해 반응하거나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변동성이 크면 금리 뿐 아니라 여러 다른 정책을 통해 반응하는 게 당연하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 연간 성장률에 대해서는 "IT 경기 부진 심화 등의 영향으로 지난 2월 전망치 1.6%를 소폭 하회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분기에는 3%대로 낮아지고 연말에는 3% 수준을 나타내는 등 둔화 흐름을 이어갈 것이며 연간으로는 지난 2월 전망치 3.5%에 대체로 부합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 총재는 "근원물가 상승률은 최근의 더딘 둔화 흐름을 고려할 때 지난 2월의 전망 경로를 다소 상회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판단된다"고 내다봤다.

이 총재는 기준금리를 연 3.50%와 동결한 것과 관련해 "물가 상승률의 둔화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목표수준을 상회하는 오름세가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주요국에서 금융부문의 리스크가 증대되는 등 정책 여건의 불확실성도 높은 만큼 기준금리를 현 수준에서 유지하면서 인플레이션 둔화 속도, 금융안정 상황, 여타 불확실성 요인들의 전개 상황을 점검해 나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수영 기자 isuyeong2022@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