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오일 선물가격, 미국 대두유 약세·링기트 강세로 하락
상태바
팜오일 선물가격, 미국 대두유 약세·링기트 강세로 하락
  • 박태정 기자
  • 승인 2023.07.27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말레이시아의 팜오일 선물 가격이 경쟁 식물성 기름인 대두유 약세, 말레이시아 통화인 링기트 강세로 하락했다. 팜오일은 대두유와 해바라기유 등 다른 식물성 기름과 시장을 놓고 경쟁을 하기 때문에 다른 식물성 기름 가격의 영향을 받는다. 또 거래 통화인 말레이시아 링기트의 가치 변화에도 영향을 받는다. 링기트로 표시되고 거래되는 팜오일 가격은 링기트 가치와는 반대 방향으로 움직인다. 즉 링기트 가치가 오르면 반대로 하락하는 경향이 있다. 말레이시아는 인도네시아에 이은 세계 2위의 팜오일 생산국이자 수출국이다. 한국 라면 3사는 말레이시아에서 라면용 팜오일 수입한다.  

말레이시아 팜오일 농장에서 인부들이 오일을 짜기 위해 오일 야자 열매를 분류하고 있다. 사진=말레이시아팜오일협회(MPOC)
말레이시아 팜오일 농장에서 인부들이 오일을 짜기 위해 오일 야자 열매를 분류하고 있다. 사진=말레이시아팜오일협회(MPOC)

나스닥 시장과 마켓 스크리너 등에 따르면, 26일 말레이이사 팜오일 선물시장에서 팜 오일 선물 가격은 말레이시아 링기트화 강세와 미국 대두유 약세로 2거래일 연속으로 하락했다.

말레이시아 파생상품 시장(Bursa Malaysia Derivatives Exchange)에서 벤치마크 선물계약인 10월 인도 팜오일 선물(FCPOc3)은 이날 전거래일에 비해 0.07%(3링기트) 하락한 4063링기트(893.56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전날 이 계약은 2.4% 하락했다.

팜오일 선물가격 하락은 대두유 선물 가격의 영향을 받았다. 중국 다롄 선물시장에서 거래가 가장 많은 대두유 선물계약(DBYcv1)은 1.25% 상승했고 팜오일 계약(DCPcv1)은 1.72% 상승했다. 시카고선물거래소(CBOT)에서 대두유(Bocv1) 선물가격은 0.9% 하락했다. 팜오일은 계 식물성 기름 시장에서 점유율을 놓고 경쟁하기 때문에 관련 기름의 가격 변동에 영향을 받는다.

또 팜오일 교역 통화인 링기트는 달러 대비 0.29% 상승하면서 다른 통화 보유자에게 팜오일 상품을 더 비싸게 만들었다.

말레이시아 팜오일 원유(CPO) 현물가격 추이. 말레이시아 정부기구인 팜오일위원회(MPOB) 에 따르면, 현지 거래 CPO는 26일 t당 4017말레이시아 링기트로 정해졌다. 사진=MPOB
말레이시아 팜오일 원유(CPO) 현물가격 추이. 말레이시아 정부기구인 팜오일위원회(MPOB) 에 따르면, 현지 거래 CPO는 26일 t당 4017말레이시아 링기트로 정해졌다. 사진=MPOB

상승세를 타고 있는 팜오일 현물 가격은 소폭 하락했다. 팜오일위원회에 따르면, 팜오일 현물 가격은 24일 t당 3991.50 링기트에서 25일 4061.50 링기트로 올라갔다가 26일 4017링기트로 내렸다. 이달 3일 t당 3902.50링기트로 출발한 팜오일 현물 가격은 줄곧 3800링기트대를 유지하다 20일 3940링기트로 오른 이후 상승세를 타고 있다. 

뭄바이에 본사를 둔 식물성 오일 중개회사 썬빈그룹(Sunvin Group) 아닐쿠마르 바가니(Anilkumar Bagani) 연구 책임자는 "팜오일선물은 CBOT 대두유 약세, 링기트 강세, 신규 목적지 구매 부재로 거래일이 끝날 무렵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암스펙 아그리 말레이시아(AmSpec Agri Malaysia)에 따르면,이달 들어 25일까지 말레이시아의 팜오일 수출은 전달에 비해 10.8% 증가했다. 화물 조사업체 인터테크 테스팅 서비스(Intertek Testing Services)의 데이터에 따르면 같은 기간 수출은 17.8% 증가했다.

인도네시아 당국은 24일 건조한 날씨로 산불이 발생할 수 있는 지역이 지난주보다 두 배로 증가했다고 밝혔고, 이는 건기가 절정에 도달하기 전에도 광범위한 산불이 발생할 것이라는 우려를 낳고 있다.

박태정 기자 ttchung@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