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행 '완화 통화정책' 고수, "안정된 물가상승 미달"판단
상태바
일본은행 '완화 통화정책' 고수, "안정된 물가상승 미달"판단
  • 이수영 기자
  • 승인 2023.09.22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에다 총재 통화정책 수정 결정 못해...임금 상승 수반 물가의 안정·지속 상승 이르지 못해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이 22일 '안정된 물가 상승'이라는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다며 현행 통화정책을 유지하기로 결정했다.이에 따라 단기금리를 마이너스(-) 0.1%로 동결하고, 장기금리 지표인 10년물 국채 금리는 0% 정도로 유도하는 대규모 금융완화 정책을 지속하기로 결정했다. 이 소식에 엔달러 환율은 148엔대로 하락했다.

우에다 가즈오 일본 중앙은행 일본은행 총재가 한 강연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아시아파이낸셜
우에다 가즈오 일본 중앙은행 일본은행 총재가 한 강연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아시아파이낸셜

우에다 가즈오 일본은행 총재는 이날 오후 기자회견에서 "금융정책을 수정하는 시기는 도저히  결정할 수 없다"고 말해 금융시장에서 부상하고 있는 조기 정상화 관측을 일축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우에다 총재는 또 물가상승이 예상보다 장기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에다 총재는 "신선식품 제외 소비자물가(근원물가)의 전년대비 상승률은 수입물가 상승을 기점으로 하는 가격 전가의 영향으로  3% 정도가 되고 있다"면서 "앞으로는 중장기 예상 물가 상승률과 임금 상승률이 높아져 다시 플러스 폭을 완만하게 확대해 나갈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본은행은 이날 오전 이틀간의 금융정책결정회의 후 "물가 상승률은 일은이 목표로 하는 연 2%를 크게 웃돌고 있지만, 임금 상승을 수반하는 안정·지속 상승에는 이르지 않았다고 판단해, 금융완화를 현 상태 그대로 계속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금융정책의 현황 유지는 만장일치로 결정했다고 마이니치신문이 전했다.

일은은 장기 금리의 유도 목표를 '0% 정도'로 하고, 최대 1%까지 상승을 용인하기로 결정했다. 동시에 금융기관이 일은에 맡기는 당좌예금의 일부에 마이너스 0.1%의 금리를 적용하는 장단금리조작 ‘수익률곡선제어(YCC)"는 계속하기로 했다.금융완화 정책은 임금상승을 수반하는 형태로 2%의 물가안정 목표를 지속·안정되게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일은은 "우리 경제와 물가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매우 높다"고 덧붙였다.

일본 중앙은행 일본은행(BOJ) 본점건물. BOJ는 21~22일 통화정책회의를 열고 대규모 금융완화 정책을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사진=아사히신문
일본 중앙은행 일본은행(BOJ) 본점건물. BOJ는 21~22일 통화정책회의를 열고 대규모 금융완화 정책을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사진=아사히신문

'2%를넘는 물가상승이 계속되고 있는데 완화를 계속할 것이냐'는 물음에 우에다 총재는 "어느 정도 강한 총수요에 힘입어 임금과 물가가 순환을 계속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하는데 그 확인에 시간을 걸리고 있다"면서 "기조 인플레이션율은 아직 부족하지만 헤드라인은 내려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두 가지를 달성하지 않으면 일은으로서 평가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대답했다.

앞서 일본은행은 지난 7월 회의에서는 금융정책 운용을 유연화해 10년물 국채 금리 변동상한선을 기존처럼 0.5%로 유지하되 시장 동향에 따라 0.5%를 넘는 것도 허용하기로 결정했다. 당시 일은은 이런 수정이 완화 정책을 계속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에다 가즈오 일은 총재는 지난 9일자 요미우리신문 인터뷰에서 마이너스 금리 정책 해제가 선택지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임금 상승을 포함한 지속적인 물가상승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는 단계가 된다면, 마이너스 금리 정책 해제를 포함한 여러 선택지가 있다고 말했다. 

일은이 대규모 금융완화정책을 유지하면서 엔화 가치는 하락했다. 통화 정책 발표 전 147엔 후반대에 거래된 엔달러 환율은 148엔대로 상승(엔화 가치 하락)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의 통화정책결정기구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지난 20일(현지시각) 기준금리를 연 5.25~5.50% 수준에서 동결하고 제롬 파월 Fed 의장이 기자회견에서 "물가목표 2%까지 가야할 길이 멀고 적절하다고 판단할 경우금리를 추가로 올릴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이수영 기자 isuyeong2022@gmail.com 박태정 기자 ttchung@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