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티앤알바이오팹' 손잡고 대체육 개발한다
상태바
CJ제일제당, '티앤알바이오팹' 손잡고 대체육 개발한다
  • 박준환 기자
  • 승인 2023.10.04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D 바이오프린팅 기반 재생의학(메디테크) 기업

국내 최대 식품기업 CJ제일제당이 티앤알바이오팹(T&R Biofab)과 손잡고 미래 먹을 거리 개발에 나선다. 첨단 혁신기술을 접목해 지속 가능한 대체육을 확보하겠다는 게 CJ제일제당의 전략이다. 티앤알바이오팹은 3D바이오프린팅 기반의 재생의학 분야에서 세계 수준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해 인공 조직을 개발하는 메디테크 기업이다.

CJ제일제당 로고. 사진=CJ제일제당
CJ제일제당 로고. 사진=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은 4일 티앤알바이오팹(T&R Biofab)과 3D바이오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대체육 공동개발협약(JDA)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국내 최대 식품기업인 CJ제일제당은 설탕, 밀가루, 식용유 등을 제조하는 식품 사업부, 의약품, 사료, MSG, 라이신, 핵산 등을 제조하는 생명공학 사업부와 유통 사업부를 영위하고 있으며  메치오닌과 라이신, 트립토판, 쓰레오닌, 발린 등 세계 최대 5대 사료용 아미노산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액 30조 1000억 원, 영업이익 1조 7000억 원, 순이익 5939억 3000만 원을 달성했으며 지난달 27일 종가는 30만 7000원이었다.

2013년 설립된 코스닥 상장 중소기업인 티앤알바이오팹의 주요 사업은 결손된 조직과 장기의 재건을 목적으로 체내에 삽입하는 생분해성 인공지지체, 3D 바이오프린팅 시스템, 바이오 잉크, 3D 오가노이드, 세포치료제 등이다.

티앤알바이오팹의 사업영역. 사진=티앤알바이오팹 반기보고서
티앤알바이오팹의 사업영역. 사진=티앤알바이오팹 반기보고서

최대주주는 윤원수 대표이사로 지분율은 19.44%이며 심진형 이사도 6.47%를 보유하고 있다. KB자산운용도 13.86%를 갖고 있다. 윤 대표는 포항공대 시스템 및 설계 박사 출신으로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교수이기도 하다.

지난달 27일 종가는 1만1870원, 시가총액은 2440억 원대이다. 지난해 별도기준 매출액 57억 2000만 원, 영업이익 129억 적자, 당기순이익 103억 4000만 원 적자를 각각 기록했다.

식품 산업과 3D프린팅 의료 분야를 선도하는 두 기업의 파트너십을 통해 두 회사는 앞으로 대체육 개발 수준을 한층 높이고 미래 식품 성장을 위한 혁신 가속화에 힘쓸 방침이다. 

티앤알바이오팹 윤원수 대표.사진=티앤알바이오팹 유튜브 캡쳐
티앤알바이오팹 윤원수 대표.사진=티앤알바이오팹 유튜브 캡쳐

두 회사는 이번 협업으로 맛과 질감, 외관, 영양 면에서 기존 식물성 식품의 한계를 뛰어넘는 대체육을 개발할 계획이다.

시장조사전문기관 블룸버그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식물성 식품 시장은 2020년 249억 달러에서 2030년 1620억달러로 확대될 전망이다.

식물성 식품은 동물복지를 넘어 건강·영양·친환경이 중요한 가치로 여겨지면서 하나의 트렌드로 잡았다. 그러나 동물성 식품 식감과 영양을 그대로 구현하는 것은 여전히 과제로 남아있다.

플로리안 비톤 CJ제일제당 식품 전략혁신(Strategic Innovation) 담당은 "획기적인 혁신은 서로 다른 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진 이종산업간 융합을 통해 일어난다"고 말했다.

그는 또 "티앤알바이오팹과의 파트너십은 식물성 식품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면서 "이를 통해 CJ제일제당의 혁신을 가속화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파울로 마리뇨(Paulo Marinho) 티앤알바이오팹 과학전략(Scientific Strategy) 총괄담당은 "3D프린팅 기술은 식물성 대체육 시장에서 무수한 잠재력과 가능성을 가졌다"면서 "이번 파트너십은 식품 업계 1등 기업과 3D프린팅 재생의학 리딩 기업이 함께 협력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평가했다.

CJ제일제당은 지속 가능한 미래 식량확보를 위해 기술 개발과 투자를 하고 있다. 식물성 식품 전문 브랜드 플랜테이블(PlanTable)을 론칭하고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식물성 만두 제품을 판매한다. 또한 지난 해에는 사내벤처 이노백(Inno100) 프로그램을 통해 식물성 음료 브랜드 '얼티브(Altive)'를 선보였다.

박준환 기자  naulboo@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