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7년 만에 미국 환율 관찰대상국서 제외돼
상태바
한국, 7년 만에 미국 환율 관찰대상국서 제외돼
  • 박태정 기자
  • 승인 2023.11.08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가 7년 만에 미국 재무부의 환율 관찰대상국에서 빠졌다. 

우리나라가 7년만에 미국 재무부의 환율관찰대상국에서 제외됐다.사진은 한국은행 전경. 사진=한국은행
우리나라가 7년만에 미국 재무부의 환율관찰대상국에서 제외됐다.사진은 한국은행 전경. 사진=한국은행

미국 재무부는 7일(현지시간) 공개한 반기 환율보고서에서 한국과 스위스를 환율 관찰대상국에서 제외했다. 한국이 관찰대상국에서 빠진 것은 2016년 4월 이후 약 7년 만이다.

환율보고서는 미국 정부가 주요 교역국의 외환 정책을 평가하는 자료로서, 재무부는 관련 보고서를 매년 4월과 10월 2차례 의회에 제출한다.

미국 정부는 2015년 제정된 무역촉진법에 따라 지난 1년간 150억 달러를 초과하는 대미 무역 흑자, 국내총생산(GDP)의 3%를 초과하는 경상수지 흑자 또는 재무부 추정 경상수지 격차 GDP의 1% 이상, 1년 중 8개월 이상 GDP의 2%를 초과하는 외환 순매수 등 3개 항목 중 2개에 해당하면 관찰대상국, 3개를 모두 충족하면 심층분석대상국으로 지정한다.

한국은 3가지 기준 가운데 대미 무역흑자(380억 달러) 한 가지에만 만 해당돼 2개 분기 연속 한 가지 기준만 충족하면서 관찰대상국에서 제외됐다.

미국 교역대상국 외환보유액 현황(2023년 6월 말 기준). 사진=미국 재무부
미국 교역대상국 외환보유액 현황(2023년 6월 말 기준). 사진=미국 재무부

앞서 한국은 2016년 4월 이후 2019년 상반기(1가지 기준만 해당)를 제외하고 3가지 기준 중에서 GDP 대비 경상흑자와 대미 무역흑자의 2가지를 만족해 매번 관찰대상국 목록에 들어갔다. 올해는 한 가지 기준만 두 번의 보고서에서 유지하면서 관찰 대상국에서 제외됐다.

중국과 독일, 말레이시아. 상기포르, 대만, 베트남은 환율 관찰대상국에 포함됐다.

미 재무부는 베트남의 경우 모니터링 기간 동안 글로벌 경상수지 흑자(GDP 대비 4.7%)가 기준치를 초과해 대상에 다시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중국은 환율 정책의 투명성 부족과 대미 무역흑자 규모가 커서 관찰대상국으로 유지됐다.

미래에셋증증권 박희찬 연구원은 미국 재무부가 한국을 환율 관찰 대상국에서 제외한 것은 환율 전망에 특별한 의미를 갖지 않으며 이런 상태가 외환시장 개입(원화 절하를 위한 달러 매수)의 개입의 자유도가 높아졌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고 지적하고 환율은 당분간 1300원 안팎에서 움직일 것으로 예상했다. 

박태정 기자 ttchung@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