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남포 석탄항 정박 175m 선박 '금수품 석탄' 싣나
상태바
북한 남포 석탄항 정박 175m 선박 '금수품 석탄' 싣나
  • 박태정 기자
  • 승인 2023.12.13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의 최대 석탄 항구인 남포에서 170m 길이의 대형 선박이 석탄을 선적하는 고화질 위성사진이 공개됐다. 이 사진은 화물열차와 수십 대의 덤프트럭이 금수 품목인 북한산 석탄을 분주히 실어 나르는 모습을 담고 있다. 북한이 2017년 7월 화성 14호 시험발사에 대응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15개국이 만장일치로 채택한 안보리 결의 2371호는 북한의 석탄 수출을 전면 금지하고 있다.

북한 남포 석탄항에 정박한 175m 길이의 선박 적재함 속에 석탄이 가득하다. 유엔 안보리 결의 2371호는 북한의 석탄 수출을 금지하고 있다.  사진=에어버스/VOA
북한 남포 석탄항에 정박한 175m 길이의 선박 적재함 속에 석탄이 가득하다. 유엔 안보리 결의 2371호는 북한의 석탄 수출을 금지하고 있다.  사진=에어버스/VOA

미국 국무부 산하 공영방송인 미국의 소리방송(VOA)는 13일(현지시각) 지난달 에어버스가 촬영해 최근 구글어스에 공개한 위성사진을 게재했다.

이 위성사진에 나타난 선박의 길이는 175m로 적재함 4개에 석탄을 가득 싣고 있다고 VOA는 전했다.

선박 바로 앞 부두에 자리한 2개의 대형 크레인은 팔 역할을 하는 '붐대'를 부두의 검은색 물체, 즉 석탄 쪽으로 뻗고 있다.

다른 사진은 남포항 부두 안쪽에 들어선 대형 석탄 야적장과 여러 대의 덤프트럭이 야적장과 부두를 오가는 모습도 담고 있다.

남포항 석탄 야적장 위성 사진. 사진=에어버스/VOA
남포항 석탄 야적장 위성 사진. 사진=에어버스/VOA

야적장에서 석탄을 실어 이를 선박 바로 앞에 내려놓고 있는 것으로 VOA는 추정했다. VOA에 따르면, 약 1330㎡에 이르는 석탄 야적장에는 석탄 더미가 산봉우리 형상을 이룬 채 가득 쌓여 있으며 석탄 야적장 중심을 관통하는 선로에는 화물차 29량으로 구성된 길이 390m의 열차도 서 있다. 다른 지역에서 선적한 석탄을 이곳 야적장에 하역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VOA는 북한 남포항은 과거에도 여러 차례 불법 석탄 수출의 첫 출항지로 지목된 만큼 이번 움직임도 제재 위반에 해당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지난 2018년 석탄을 운반하다 인도네시아 정부에 억류돼 이후 미국 법원에 의해 최종 몰수된 북한 선박 와이즈 어네스트 호 역시 석탄의 최초 선적지는 북한 남포였다고 강조했다. 

선박의 목적지는 중국으로 의심된다. 유엔 안보리 전문가패널은 지난 10월 공개한 중간보고서에서 북한 선박 흥봉 3호가 지난 2022년 12월 북한에서 석탄을 선적한 뒤 자취를 감췄다가 약 한 달 만인 올해 1월 중국 롄윈강 인근 해상에서 적재함이 빈 상태로 등장했다고 밝혔다. 전문가패널은 특정 유엔 회원국의 분석을 인용해 당시 흥봉 3호가 롄윈강 항구에 석탄을 하역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전문가패널은 지난해 발행한 보고서에서 북한 화물선 여러 척이 중국 저우산 인근 해역으로 석탄을 운송한 사례를 전하며 수십 척의 북한 선박이 저우산 인근 해역에 머무는 모습이 담긴 위성사진을 함께 공개했다.

패널은 유엔 회원국 1곳의 분석을 인용해 2020년 9월부터 2021년 8월 사이 북한이 64차례에 55만 2400t에 이르는 석탄을 중국 근해와 항구로 운송했다고 지적했다.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패널은 매년 제재 위반에 연루된 북한 화물선 등을 제재 명단에 추가할 것을 권고하고 있지만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중국은 러시아와 함께 추가 대북제재에 반대하는 것은 물론 이들 선박을 단속하지 않고 있다. 

중국 정부는 북한 석탄의 자국 유입 의혹을 전면으로 부인하고 있다. 중국은 전문가패널이 관련 의혹을 제기할 때마다 북한 선박에서 금수품이 발견되지 않았다거나 자국 선박이 북한 선박과 환적 행위를 했다는 증거를 찾지 못했다는 등의 답변을 되풀이하고 있다. 중국이 북한산 석탄을 사주면서 북한이 필요로 하는 달러를 제공해 북한이 생존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는 것으로 의심된다.

박태정 기자 ttchung@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