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미국에 패트리어트 지대공 미사일 수출 허용
상태바
일본, 미국에 패트리어트 지대공 미사일 수출 허용
  • 박태정 기자
  • 승인 2023.12.23 0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상 자위대 보유 패트리어트 미국 수출 길 열여

일본 정부는 무기 수출 규정을 개정해 탄도미사일 요격능력이 있는 지대공  패트리어트 미사일을 미국으로 수출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부품이 아니라 일본제 무기 완성품의 해외 수출 길이 열렸다. 일본 정부는 그동안 살상력있는 무기 완제품 수출을 금지해왔다. 첫 수혜 대상 무기는 항공기와 탄도미사일 요격능력을 갖춘 지대공 미사일 패트리어트(PAC-2)다.

일본은 22일 '방위장비 이전 3원칙'과 운용지침을 개정해 무기 완제품의 해외 수출을 허용했다. 일본 자위대원들이 도쿄 시내 패트리엇(PAC-3) 요격시설 앞에서 이동하고 있다. 사진=VOA
일본은 22일 '방위장비 이전 3원칙'과 운용지침을 개정해 무기 완제품의 해외 수출을 허용했다. 일본 자위대원들이 도쿄 시내 패트리엇(PAC-3) 요격시설 앞에서 이동하고 있다. 사진=VOA

23일 아사히신문과 마이니치신문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22일 각의(국무회의)와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서 '방위 장비 이전 3원칙'과 운용 지침을 개정했다.

이번 개정을 통해 일본 정부는 외국 기업에 특허료를 지불하고 자국에서 제조한 '라이선스 생산품'과 관련, 특허를 가진 국가에 대한 수출을 전면 허용했다.

개정 후 적용 첫 사례는 일본 항공자위대가 보유한 패트리트 미사일의 미국 수출이다. 패트리트 미사일은 항공기, 순항·탄도미사일 요격을 하는 지대공 미사일이다. 

2014년 4월 아베 신조(安倍晋三) 내각이 방위 장비 이전 3원칙을 국무회의에서 결정한 후, 개정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금까지는 라이선스 방위장비 부품만 특허국으로 수출하는 게 가능했다. 이제는 완성품도 수출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일본 정부는 상대국이 제 3국으로 수출하는 것도 인정하지만, 운용지침은 "현재 전투가 벌어지고 있다고 판단되는 국가에 대한 제공은 제외한다"고 명기했다. 일정 부분 제한을 둔 것이다.

제이크 설리번 미국 국가안보보좌관은 이날 백악관 홈페이지를 통해 성명을 내고 "우리는 일본 정부가 오늘 미국 재고 보충을 위해 패트리어트 요격 미사일을 미국으로 이전할 것이라고 발표한 것을 환영한다"고 발표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이번 결정은 미군이 일본 자위대와 긴밀히 협력하고 신뢰할 수 있는 억지력, 대응 능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도록 해 일본 안보, 인도·태평양 지역 평화와 안정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요미우리는 "우크라이나 지원을 계속하는 미국에서 미사일 부족이 심각화되고 있다. 미군의 억지력 유지로 연결하려는 의도"라고 분석했다.

마이니치는 일본 집권 자민당 관계자를 인용해 자민당과 연립여당 공명당 실무자가 방위 이전 3원칙 등 재검토에 착수한 지난 4월 이전부터 미국은 일본에 "대공 미사일을 우크라이나 등에 제공한 결과 (미사일) 재고가 고갈되고 있다"면서 "구형이라도 뭐라도 상관하지 않으니 제공해달라"는 비명과도 같은 요청을 해왔다고 전했다.

자민당의 한 간부는 "미국의 요청이 있었기 때문에 논의를 서둘렀다"고 밝혔다.

아사히신문은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일본 정부가 개정에 나선 가장 큰 이유는 무기 수출을 도구로 사용해 미국,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회원국, 인도·태평양 지역 ‘동지국’과 협력 강화를 꾀하기 위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일본이 동맹국과 협력 강화에 나서는 데는 동중국해·남중국해 해양 진출을 강화하고 대만에 침공 위협을 가하고 있는 중국에 대한 대응도 있다.  방위 장비 이전 3원칙 전문에도 중국을 염두에 두고 ‘힘에 의한 일방적인 현상 변경을 억지’하기 위해서라고 명기했다.

박태정 기자 ttchung@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